지아이이노베이션, MSD와 면역항암제 병용 임상 협약 체결

머니투데이 김근희 기자 2020.07.22 16:49
글자크기

MSD로부터 '키트루다' 무상 공급 받아

지아이이노베이션, MSD와 면역항암제 병용 임상 협약 체결


아이이노베이션은 다국적제약사 MSD와 각사의 면역항암제를 함께 투여하는 병용 임상시험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MSD는 지아이이노베이션에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미국과 국내 고형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키트루다와 자체 개발한 면역항암제 신약 'GI-101'을 함께 투여하는 임상 1·2상을 진행한다.

GI-101은 T세포(면역세포) 활성을 막는 단백질 ‘CTLA-4'를 억제하고, 동시에 '인터루킨2 변이체'를 이용해 항암면역세포를 활성화한다. 지난해 11월 GI-101의 중국 지역개발권이 중국 제약사 심시어에 9000억원에 팔리기도 했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GI-101이 키트루다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번 임상은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의료기관 20여곳에서 실시한다. 국내에서는 연세대 의과대학 신촌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및 삼성서울병원이 참여한다. 회사는 1차 중간분석 결과가 내년 연말에 나올 것이라고 보고있다.

남수연 지아이이노베이션 대표는 "최근 GI-101과 유사한 원리로 작용하는 치료제와 면역항암제의 병용요법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고 있다"며 "이번 임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GI-101의 경쟁력 우위를 확고히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