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 제17차 사회혁신기업 세비코 경영포럼 실시

대학경제 권태혁 기자 2020.07.17 15:42
글자크기
공주대, 제17차 사회혁신기업 세비코 경영포럼 실시


공주대학교 KNU기업경영연구소가 지난 16일 백제문화교육관에서 '4차 산업시대 사회혁신기업의 변화와 대응 방안'이란 주제로 제17차 사회혁신기업 세비코(SEVICO) 경영포럼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에는 사회적경제 전문가와 사회적기업 경영인, 학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부산가톨릭대 송경수 교수는 '사회적기업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연설했다. 그는 사회적기업의 성공요인으로 사회적기업 친화적 환경조성과 경영투명성 및 사회적기업 기업가 양성 등을 지적했다. 이어 국내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한림대 강민정 교수는 '4차산업혁명시대, 일의 재정의와 사회혁신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강 교수는 산업혁명 이후 대규모 공장 생산체계가 생기면서 고용된 일자리 개념으로 일의 정의가 돈벌이로 축소된 현실을 설명했다. 또 탈일자리(dejobbing) 등 4차 산업시대에 새롭게 변화하는 일의 재정립과 이에 따른 사회혁신가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어 ㈜퓨전데이타 주계영 대표는 '4차산업시대 IT를 적용한 고령자 친화기업의 경영전략사례'를 주제로 고령화에 따라 사회적기업이 새롭게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했다.

지정 토론자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철희 선임연구원과 한남대 허찬영 교수, 대전대 박계홍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등 사회혁신기업이 4차 산업시대에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추구해야 할 사업적 의미 등에 대해 토론했다.

한편 지난 2017년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로 지정된 공주대 KNU기업경영연구소는 정기적으로 사회혁신기업에 대한 학술대회 및 경영포럼 등을 열어 학문적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