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혁신 사업'에 경남·충북·광주전남 선정…내년까지 1080억 지원(종합)

뉴스1 제공 2020.07.16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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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공유대학' 도입해 지역 활성화
교육부 "규제 샌드박스 도입해 지역 혁신 노력 뒷받침"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지원대상 선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지원대상 선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세종·서울=뉴스1) 장지훈 기자,권형진 기자 = 정부가 올해 10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설한 '지자체-대학 협렵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경남, 충북, 광주·전남이 선정됐다. 대학과 지자체가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성해 지역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을 추진하면 국고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 혁신을 통해 지역의 위기까지 해소한다는 취지다.

박백범 교육부차관은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경남과 충북, 광주·전남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비수도권 14개 모든 시도가 단독 또는 연합으로 총 10개 플랫폼을 만들어 지원, 3곳이 선정됐다.



박 차관은 "균형발전 정책으로 인프라 구축 등 일부 성과를 거뒀으나 지자체, 대학, 지역기업 등이 화학적 융합을 통한 협업 체계 구축이 미흡했고 청년이 살고 싶은 지역을 만드는 데 한계가 있었다"며 "대학을 주축으로 연계와 협력을 통한 지역혁신이라는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 가운데 하나인 '지역혁신 및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지역 대학이 지자체와 협력해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 청년이 지역에서 계속 살아가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사업 1차년도에 108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다. 총사업비의 30%는 지방비로 충당하기로 했다. 단일형에서 선정된 경남과 충북에는 국고 298억원이, 2개 이상 시·도가 참여하는 복수형에 선정된 광주·전남에는 국고 478억원이 지원된다.

최은옥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최소한 5년에서 10년 이상 지속되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예산 확보를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은 전통적으로 강점을 보였던 제조업 분야에 신기술을 도입하기로 했다. 지역 내 17개 대학과 49개 지역혁신기관 등이 플랫폼을 꾸려 Δ제조 엔지니어링 Δ제조 ICT Δ스마트공동체 등 3개 핵심분야에서 협력한다. 경상대가 사업을 총괄하고 창원대, 경남대, 경남도교육청과 LG전자, 한국전기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경남은 지역대학들이 대거 참여하는 일종의 가상대학인 'USG'(University Of Kyungnam)을 설립하기로 했다. 학생들은 1~2학년 때 소속학교와 관계없이 USG의 공통교양과목 플랫폼에서 원하는 수업을 온·오프라인으로 수강하고 3~4학년때는 USG 공유대학 과정에서 융합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충북은 바이오·헬스 분야에 특화한 사업 계획을 제출해 선정됐다. 충북대를 비롯한 15개 대학과 44개 지역혁신기관이 플랫폼을 만들어 Δ제약 바이오 Δ정밀의료·기기 Δ화장품·천연물 등 3개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플랫폼에 참여하는 대학의 바이오 관련 학과들은 서로 역할을 나눠 학과와 전공체계를 대폭 개편할 예정이다. 또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위해 '충북형 볼로냐 프로세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볼로냐 프로세스는 유럽에서 가입국간 고등교육 학제를 통일하고 학위를 서로 인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지원대상 선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지원대상 선정'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2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광주·전남은 '연계'와 '협력' 측면에서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전남대 등 15개 대학과 32개 지역혁신기관이 플랫폼을 구성해 '에너지 신산업'과 '미래형 운송기기' 등 2개 핵심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전남 지역혁신 플랫폼은 지역 교육청과 협약을 맺어 고교학점제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부터 맞춤형 인재를 키워낼 수 있도록 인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대학들끼리는 학점 개방, 융합전공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선정된 3개 플랫폼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공유대학 모델을 실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 학생들이 대학 간 장벽을 넘어 자유롭게 양질의 수업을 듣고 공동·복수학위도 받는 것이 핵심이다

국내에서는 연세대와 포항공대, 충남대와 카이스트 등이 공유대학 모델 도입을 시도한 바 있으나 서로 학점을 교류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신익현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관은 "한 대학의 역량만으로는 이제 지역 혁신과 인재 유출을 막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절심함으로 지역 대학들이 뭉쳐서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나선 것"이라며 "교육부터 일자리 연계까지 쭉 이어지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지역혁신 플랫폼의 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는 지역 산업과 클러스터 간 연계성이다. 선정된 지자체는 지역별로 혁신도시 내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혁신 클러스터 내 기업, 연구개발특구 내 연구소의 수요에 맞춰 핵심인력 육성체계를 구축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인재 교육-취·창업-정착이라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초·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을 연계해 고급인재 육성의 체계성을 확보하고 대학의 역량을 지역사회로 확장한다. 특히 광주·전남에서는 대학이 공동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내 고교에 비대면 학습콘텐츠를 제공한다. 교원의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정부는 지역혁신 플랫폼의 성공을 뒷받침하기 위해 선정 지역을 대상으로 '고등교육 규제샌드박스 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을 연내 개정해 지역 플랫폼에서 사업을 추진할 때 걸림돌이 되는 규제개선 필요사항을 신청하면 교육부와 관계 부처가 이를 검토하고 해당 규제 적용을 완화하거나 배제하기로 했다.

박 차관은 "규제특례를 플랫폼 지역에 우선적으로 시범적용 후 그 효과성을 검토하여 전면적인 고등교육 규제혁신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학의 혁신이 지역의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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