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임금보다 조합원 고용유지 최우선' 방침

뉴스1 제공 2020.07.10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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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종 생산시스템' 도입 앞서 노조와 협의 우선 요구

이상수 노조위원장과 새로 선출된 9개 사업부 대표의 상견례 모습.© 뉴스1이상수 노조위원장과 새로 선출된 9개 사업부 대표의 상견례 모습.© 뉴스1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요구안 확정에 앞서 조합원 고용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워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사내소식지를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산업발전에 따른 조합원 고용을 지키기 위해 모빌리티 산업 등 자동차산업을 대체할 수 있는 산업을 회사에 요구해 조합원 고용을 유지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말 61조원 투입 전기·수소전기차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담은 2025전략 발표를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집중 육성키로 해 현재 자동차산업의 사업 축소가 예상되고 있다.

노조는 특히 사측이 현재 생산라인에서 여러 차종을 생산하는 '다차종 생산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조합원들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 1대분의 부품을 실은 물류대차가 차량과 같이 이동하면서 부품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한 라인에서 여러 차종을 동시에 생산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노조측도 최근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변화 되면서 기존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되는 시장 트렌드 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이란 점을 인식하고 있다.

실제 2010년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모두 14차종의 차량을 생산했지만 2020년에는 2배인 28종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향후 전기차와 수소차의 생산이 늘어날 경우 생산 가능한 차량 종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 2공장 생산라인. © News1현대자동차 2공장 생산라인. © News1
이에 노조측은 다차종생산시스템 도입에 무조건 반대하기보다 생산현장과 충분한 소통과 협의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조건을 달며 현 조합원들의 고용유지에 사활을 걸고 있다.

노조는 우선 새 시스템 도입에 앞서 인원대책을 비롯해 조합원 안전대책, 고용축소 문제 등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이 이뤄진 이후에 사업부별로 현실에 맞게 현장에 전개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다차종 시스템 점검 결과 자재 공급랙이 줄어 기존에 혼잡했던 생산라인 주변에 여유공간이 생기고 물류차량의 이동량도 축소돼 조합원들의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며 "하지만 시스템 도입 시 인원이 축소될 수 밖에 없다는 현장의 우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측이 충분한 소통이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도입을 추진할 경우 즉각 저지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향후 미래변화 대응 TFT 전문가를 초빙해 미래산업 발전, 4차 산업혁명 발전방향, 회사의 2025 전략 등에 대한 분석과 대응방안 등을 교육받고 고용 유지를 위한 다양한 토론을 이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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