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앤오프 와이엇(왼쪽부터), 황현 프로듀서, 온앤오프 효진©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와 황현의 인연은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에서 프로듀싱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은 황현은 연습생이었던 멤버들을 만났고, 시간을 갖고 각자의 매력을 파악한 뒤 함께 음악 작업을 시작했다. 첫 번째 미니앨범 '온앤오프'(ON/OFF)를 통해 회사의 니즈를 파악한 그는, 미니 2집 '유 컴플리트 미'(YOU COMPLETE ME)부터 유니크한 음악을 선보이며 온앤오프만의 색깔을 담아내기 시작했다.
명곡은 많았지만 '한 방'은 없었던 온앤오프에게 보이그룹 서바이벌 '로드 투 킹덤'는 중요한 기회였다. 그러나 대면식에서 이들의 성적은 5위, 하위권이었다. 이를 계기로 독기를 '풀 충전'한 온앤오프와 황현은 '로드 투 킹덤'에 '올인'했다. 덕분에 이들은 다크한 콘셉트의 '에브리바디'(Everybody), 클래시컬하게 편곡한 'The 사랑하게 될 거야', 청량하게 재탄생한 '잇츠 레이닝'(It's Raining), 박진감 넘치는 '신세계'(New World) 등 다채로운 음악을 바탕으로 한 무대를 선보이며 호평받았다. 황현과 온앤오프의 '케미'는 이 프로젝트로 빛을 발했고, 덕분에 '온앤오프의 재발견'이 이뤄졌다.
온앤오프의 와이엇과 효진 및 음악 프로듀서 황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황현 프로듀서 © News1 권현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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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앤오프와 황현이 함께 작업한 곡 중 각자 가장 좋아하는 '온리 원'을 골라달라.
▶(황현) 나는 '컴플리트'. 내가 만들고도 '이건 진짜 잘 썼다'라고 느꼈다.(웃음) 정말 아이돌스러운 곡이고,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럽지 않다.
▶(효진) 원래 '사랑하게 될 거야'를 제일 좋아했는데, '로드 투 킹덤'을 하면서 'The 사랑하게 될 거야'로 바뀌었다. 그 감성이 너무 좋더라.
▶(와이엇) '모스코 모스코'다. 멋있고 고급스러운 노래라 나조차 랩을 하면서 그 분위기에 취한다. 클래식 전공자들이 '모스코 모스코' 리액션 영상을 올린 걸 본 적이 있는데, 그 반응에 공감했다.
-'모스코 모스코'는 타이틀곡이 아닌 수록곡임에도 '띵곡'으로 떠오르며 리스너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하다.
▶(황현) 일주일 만에 만든 노래다. 네 번째 미니앨범 '고 라이브'(GO LIVE)를 준비하면서 회사에 트랙리스트를 빨리 넘겨야 할 때가 있었다. 앨범 구성을 짜는데, 한 곡이 더 있었으면 좋겠더라. 그때 온앤오프가 뮤직비디오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찍는다는 이야기를 들은 뒤, 일단 '모스코 모스코'로 급하게 제목을 냈다. 곡은 쓰지도 않았는데.(웃음) 그 뒤에 뚝딱 만들어서 온앤오프가 뮤직비디오 촬영하러 갔을 때 가이드를 보내고, 귀국하자마자 녹음한 곡이다.
▶(효진) 이 노래를 듣자마자 '미쳤다' 싶었다. 귀국하자마자 녹음을 해야 하니까 모스크바에서 계속 노래를 들었는데, 야경을 보면서 들으니까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좋았다.
▶(와이엇) 곡을 받으면 직접 랩 가사를 쓸 수 있는 게 있고, 아닌 게 있다. 그런데 '모스코 모스코'는 작사를 할 수 있는지 물어보기도 전에 직접 쓰고 싶은 욕심이 나더라. 일정이 촉박해서 못했지만 그만큼 좋았다. 그래도 현이 형이 러시아어 가사를 쓰실 때 내게 물어보셔서 도움을 드렸다.(미소)
▶(황현) '모스코 모스코'가 터지고 많이 배웠다. 가수에게는 음악이 첫 번째고, 대중도 음악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구나 싶었다. 곡이 좋다고 입소문 나면 그 영향을 받는다는 것도 알았다.
온앤오프 와이엇,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효진) '사랑하게 될 거야'가 너무 좋았다. 사랑에 대한 다른 노래들을 들으면 보통 '내가 널 사랑해'라고 말하는데, 이 노래는 '넌 날 사랑하게 될 거야'라고 하지 않나. 그런 발상의 전환을 주는 가사가 인상적이었다.
▶(와이엇) 나도 이 노래의 '너와 같이 걸을 때면 신발 끈이 자꾸 풀어지는 건 뭐야'라는 가사가 좋다. '신발끈'으로 유입된 팬들이 있다.(웃음) 그리고 사람들은 '가나다라 설명 못 해'라는 가사도 인상적이었던 듯하다. '가나다라 걔'로도 불린다.
-온앤오프 팬들 사이에서 황현의 뮤즈인 멤버가 누구인지 궁금해하는 이들도 많다.
▶(황현) 없다.(웃음) 곡마다 음색에 꽂히는 멤버가 다 다른데 도입부를 누가 맡느냐에 따라 그게 나타난다. 한이 서린 '와이'는 효진이가 도입부를 맡았고, 감성적인 '사랑하게 될 거야'는 MK가 노래를 시작한다. '신세계'에서는 꽂힌 친구는 와이엇이었다. 1절 후렴구를 시작할 때 '우린 간다 신세계로'라는 파트가 나오는데 그걸 와이엇이 불렀다. 보통 그런 후렴구의 시작을 래퍼에게 주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이 곡은 스케치할 때부터 와이엇의 동굴 목소리를 넣어 유니크한 느낌을 주려고 했다. 그 파트에서는 모든 멜로디가 다 멈추고 옥타브도 뚝 떨어진다. 무게감을 주고 싶었다. 이 노래에서는 제이어스의 음색도 좋았다. '컴플리트'는 이션. 이션이 '고음을 할 수 있을까'라고 스스로 의심한 부분이 있었는데, 그걸 해내고 자신감을 얻었다.
온앤오프 유 © News1
▶(황현) 유. 가이드를 주고 녹음을 하면 (잘 따라해서) 정말 신기할 정도다. 가끔은 미안하기도 하다. 가끔 유 파트는 직접 가이드 녹음을 하는데, 내가 더 잘 불렀으면 유도 더 잘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웃음)
▶(와이엇) 유는 기계다. 정말 똑똑하고, 음감과 리듬감이 좋다. 습득력도 뛰어나다. 한국어도 열심히 배워서 발음이나 억양이 어색하지 않다. 의지나 노력도 대단하고… 공부했으면 하버드 갔을 거라고 항상 말한다.
▶(효진) 유가 메인 댄서라 춤을 잘 추는데, 그래서인지 음악적 이해도가 높다. 리듬을 잘 캐치하고, 노래의 포인트를 잘 안다.
-함께 작업하면서 의견 교류는 편하게 하는 편인가.
▶(황현) 앨범을 만들 때와 경연을 할 때 차이가 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온앤오프 멤버들에게 '어떤 것 같아'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그만큼 의견을 교류하는 거다. 특히 '로드 투 킹덤' 같은 경우는 온앤오프, 프리마인드 안무가 김영오와 다 함께 만들었다.
온앤오프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황현) 정말 경계하는 부분이다. 친한 동생인 프로듀서 계범주와도 자주 이야기를 하는데, 단순히 곡을 쓰는 것과 프로듀싱은 차원이 다르다. 내가 자칫 매너리즘에 빠지면 온앤오프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거다. 그래서 다른 작가들과 협업도 하고, 멤버들도 곡 작업에 참여시키며 색을 바꿔가려고 한다.
-온앤오프 멤버들 중 작사, 작곡에 재능을 보이는 친구가 있나.
▶(황현) 유망주는 MK다. 이미 여러 곡을 함께 했다. 잠재력이 있는 멤버는 와이엇. 멜로디컬 한 랩을 대중적으로 잘 쓴다.
▶(효진) 나는 아직 작곡을 해보진 않았지만 욕심이 있다. 앞으로의 긴 인생을 음악을 하면서 보낼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싶다. 노래와 퍼포먼스 실력을 쌓은 뒤 작사, 작곡도 시도해보고 싶다.
온앤오프 와이엇 © News1 권현진 기자
▶(황현) 다른 팀에서는 보고 듣지 못한 유니크한 곡을 만들겠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온앤오프에게 좋은 곡을 줘야 한다는 책임감이 있다.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효진) 우리 팀을 정말 많이 알리고 싶다. 저번 인터뷰에서도 이야기를 했는데, 택시 기사님들이 알아봐 주시면 좋겠다. 그러면 남녀노소 다 아는 것이니까.(웃음)
▶(와이엇) 온앤오프를 알리는 게 목표다. 또 우리만의 길을 걸으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싶다. 최종 목표는 자연스럽게 흘러가면서 정해질 거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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