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앤오프 와이엇(왼쪽부터), 황현 프로듀서, 온앤오프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와 황현의 인연은 201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에서 프로듀싱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은 황현은 연습생이었던 멤버들을 만났고, 시간을 갖고 각자의 매력을 파악한 뒤 함께 음악 작업을 시작했다. 첫 번째 미니앨범 '온앤오프'(ON/OFF)를 통해 회사의 니즈를 파악한 그는, 미니 2집 '유 컴플리트 미'(YOU COMPLETE ME)부터 유니크한 음악을 선보이며 온앤오프만의 색깔을 담아내기 시작했다.
명곡은 많았지만 '한 방'은 없었던 온앤오프에게 보이그룹 서바이벌 '로드 투 킹덤'는 중요한 기회였다. 그러나 대면식에서 이들의 성적은 5위, 하위권이었다. 이를 계기로 독기를 '풀 충전'한 온앤오프와 황현은 '로드 투 킹덤'에 '올인'했다. 덕분에 이들은 다크한 콘셉트의 '에브리바디'(Everybody), 클래시컬하게 편곡한 'The 사랑하게 될 거야', 청량하게 재탄생한 '잇츠 레이닝'(It's Raining), 박진감 넘치는 '신세계'(New World) 등 다채로운 음악을 바탕으로 한 무대를 선보이며 호평받았다. 황현과 온앤오프의 '케미'는 이 프로젝트로 빛을 발했고, 덕분에 '온앤오프의 재발견'이 이뤄졌다.
온앤오프의 와이엇과 효진 및 음악 프로듀서 황현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황현 프로듀서 © News1 권현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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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현) 밈(meme)이 되고 있는 모노트리의 프로듀서 황현이다.(웃음)
▶(와이엇) 온앤오프에서 용감한 남자를 맡고 있는 메인 래퍼이자 동굴 목소리 와이엇이다.
▶(효진) 온앤오프의 섬세한 남자, 온팀의 리더 효진이다.
-온앤오프하면 황현이 함께 떠오를 정도로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됐는데, 언제부터 인연이 시작됐는지 궁금하다.
▶(황현) 2016년 초여름쯤 온앤오프를 처음 만났다. 당시 WM에서 프로듀싱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고 멤버들을 만났는데, 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알아야 할 것 같아서 월말평가에도 참여했다. 그때 친구들을 보니 보컬에 비중을 두는 멤버와 퍼포먼스에 주력하는 멤버로 나뉘는 느낌이 있더라. 특이했던 건 와이엇이다. 래퍼인데 가끔 월말평가에서 노래를 했다.
▶(와이엇) 노래 부르는 걸 좋아했다. 그때 김광석, 김동률 선배님의 발라드를 불렀던 기억이 난다.(웃음)
▶(황현) 그 발라드를 듣고 목소리가 좋아서 '벌스(verse)를 시켜도 되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반면에 MK를 보고선 '노래를 잘하는데 랩을 해도 되겠다' 싶었다. 효진이는 딱 메인보컬 목소리였다. '노래로 뽑혔겠구나' 했는데, 춤도 잘 추는 걸 보고 평균치가 높아서 놀랐다.
-처음 함께 녹음했던 날이 기억나나.
▶(와이엇) 현이 형을 봤을 때 포스가 있어서 무서웠다.(웃음)
▶(황현) 나는 네가 무서웠어.(일동 폭소)
▶(와이엇) 지금은 친한 형-동생이지만, 당시엔 연습만 하다 보니 바깥세상에 대해 잘 몰랐다. '작곡가 분들이 너무 무섭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긴장되더라. '잘할 수 있을까' 고민했는데, 막상 함께 녹음을 하니 너무 잘해주셨다.
▶(효진) 처음 모노트리에서 녹음을 하는 게 너무 낯설었다. 월말평가 무대에 오를 때도 긴장을 안 했는데, 여기 와서 녹음을 할 때 '내 노래를 처음 들려드리는데 실망하시진 않을까' 싶어서 긴장한 기억이 있다. '컴플리트'까지 그랬다가, 이후로는 긴장이 풀렸다. 지금은 편하게 한다.
온앤오프 와이엇, 효진(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황현) 한 가지 확실한 건 기존 아이돌 스타일의 곡은 피하려고 했다. 비슷한 걸 하면 멤버들 목소리 합이 안 맞을 수 있어서, 남들이 안 하는 걸 해 더 돋보이게 만들고 싶었다. 그 실험적인 노래가 데뷔곡 '온앤오프'(ON/OFF)다. 멤버들과 가장 처음 녹음한 곡이기도 하다.
-작곡가로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얻었을 때 만난 팀이 온앤오프다. 잘 만들어보고 싶은 욕심이 났을텐데.
▶(황현) 그때 나도 인지도가 높다기 보다는 마니아들이 있었던 거다.(웃음) 처음부터 '온앤오프에 내 모든 걸 쏟겠어!' 이러진 않았다. 같이 녹음을 하고, 결과물을 만들면서 점점 쌓아갔다. 만약 멤버들이 노래를 못한다던가 퍼포먼스가 이상했으면 힘이 안 났을텐데, 다들 포기하지 않고 계속 노력했다.
-프로듀싱하면서 팀의 색을 어떻게 잡아갈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겠다.
▶(황현) 첫 앨범은 회사의 의견을 전부 반영했다. 그래야 나도 회사에서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으니까. 그래서 녹음을 하고 앨범에 안 들어간 곡도 있다. 그러다 '컴플리트' 때부터는 다른 팀들이 안 하는 요소나 분위기가 들어간 곡을 하면 재밌겠다 싶어서 반영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온앤오프만의 색을 만들어갔다.
-온앤오프 멤버들도 연습을 하면서 '이런 음악을 해보고 싶다'는 이상향이 있었을 텐데, 황현의 곡이 여기에 잘 부합했는지도 궁금하다.
▶(효진) 연습생 때 칼군무를 보여줄 수 있는 무대를 많이 준비했다. 우리의 음악도 그런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었는데, 현이 형의 곡은 내가 생각한 것과는 달랐다. 그런데 노래가 너무 좋은 거다. 이 곡이면 무엇이든 다 보여줄 수 있겠다 싶어서 오히려 좋았다.
▶(와이엇) 나는 강렬한 힙합 음악을 좋아했다. 그런데 '온앤오프'를 받고 들어 보니 청량감이 살아있는 음악이었다. 내 선호도와는 달랐지만 너무 만족한 곡이다. 정말 좋아서 가사를 쓰고 싶다는 마음이 저절로 생기더라.
온앤오프 와이엇 © News1 권현진 기자
▶(황현) 와이엇이 분위기 잡는 랩만 잘하는 줄 아는 분들도 있는데, 밝고 멜로디컬한 랩도 잘 소화한다. WM 윈터 프로젝트 싱글 곡 '타이밍'(Timing)을 들어보면 신나는 랩도 잘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와이엇) 랩을 잘하는 것에 욕심이 있다. 멋있어 보이는 랩도 좋지만, 다 같이 즐겨야 하는 공연에서는 신나는 곡이 좋더라. '억x억'(All Day)처럼 흥이 있는 곡에서는 랩 가사가 술술 나오기도 한다.
-대부분의 랩 가사를 직접 쓰지 않나. 언제부터 가사를 썼나.
▶(와이엇) '온앤오프' 때부터 가사를 썼다. 우리의 데뷔곡이고 죽어서도 남을 곡이니까 어떻게 가사를 쓸지 고민이 많았다. 그때 현이 형한테 물어보면서 수정을 거듭해 가사를 만들었다.
▶(황현) 가사를 10번 정도 수정했는데, 그래도 별로였으면 아마 (작사를) 안 시켰을 거다. 좋은 게 나왔으니 'OK'한 거다. 이제는 곧 잘 써서 '신세계' 같은 경우는 한 번에 통과했다. 모든 작곡가들이 그렇겠지만 수정을 하라고 하고, 녹음을 오래 하는 건 '더 잘할 수 있어서'다. 항상 얘기하는 데 내가 쓴 곡이어도 릴리즈가 되면 그건 온앤오프의 노래다. 잘못하면 이 친구들이 욕을 먹으니까 결과물이 좋아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
온앤오프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효진) '사랑하게 될 거야'를 발표했을 때 많은 분들이 우리의 노래가 좋다고 해주셔서 '드디어 기회가 오는 건가' 했는데 아쉽게 '차트 인'은 못했다. 그런데 '로드 투 킹덤'을 했을 때 우리가 이 곡을 갖고 있는 걸 부러워하시는 분들이 많더라. 이 노래를 부른 것 자체에 감사했다. 다 때가 있는 것 같다. 언젠간 많은 분들이 우리를 좋아해 주시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음악적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 같다.
▶(황현) 곡을 쓰는 입장에서, 음악적으로 조금 더 욕심을 낼 수 있게 만들어준 팀이 온앤오프다. 매번 어려운 곡을 줘도 그걸 해내니까 더 도전하게 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 가수의 이상향을 채워주는 그룹이다.
▶(와이엇) 현이 형은 온앤오프 와이엇을 만들어준 사람이다. 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잘 맞는 멋진 곡을 만들어준다. 그런 부분이 감사하다.
<【N딥:풀이】②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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