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어종별로 숙성 방식을 달리한 숙성 초밥 2종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제공=이마트
이마트는 초밥 시장이 확대되면서 프리미엄 초밥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차별화된 숙성 초밥 상품을 개발했다.
숙성 과정을 거쳤음에도 가격은 기존 생연어초밥 상품 대비 1입당 가격이 약 20% 더 저렴하다.
일반적으로 숙성 초밥은 일반 초밥에 비해 생산 단가가 10% 가량 높지만 이마트는 생산 효율성을 강화해 오히려 상품 가격을 낮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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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가 선보이는 숙성 초밥 시리즈는 어종의 특성을 고려해 숙성 방식에 차별화를 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연어 초밥은 연어 순살을 국내산 천일염으로 절인 후 다시마로 감싸 숙성시켜 연어에 다시마의 감칠맛을 더하고 식감도 부드럽게 만들었다. 광어초밥은 광어를 5도 이하의 저온에서 숙성시키는 방식으로, 식감을 더 쫄깃하게 만들어주며 풍미도 깊어졌다.
이마트가 지난해 초밥 매출을 분석해본 결과, 초밥 전체 판매량은 약 700만팩이며 낱개로 따지면 약 1억개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 중에서 연어/광어/새우/장어 초밥이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할 정도로,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초밥의 어종은 매우 제한적이다.
이마트는 올해 안에 각각 여름과 겨울이 제철인 부시리/방어 등을 숙성한 시즌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김나연 이마트 초밥 바이어는 “고급 일식집이나 호텔에서만 맛보던 숙성 초밥을 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