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42만대 분량 음극재 '메이드인코리아' 붙는다

머니투데이 최민경 기자 2020.07.02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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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42만대 분량 음극재 '메이드인코리아' 붙는다


포스코케미칼이 전기차 배터리 핵심소재인 '인조흑연 음극재'의 국산화에 성공했다. 그동안 배터리업계는 중국과 일본에서 인조흑연 음극재를 전량 수입했지만 2023년부턴 전기차 42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인조흑연 음극재가 한국에서 생산된다.

포스코케미칼은 2일 포항시 동해면에서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공장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엔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김명환 LG화학 사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 오규석 포스코 신성장부문장 등 고객사와 사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2177억원을 투자한 인조흑연 음극재 공장은 포항시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내 78,535㎡ 부지에 건립된다.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연산 1만6000톤 규모의 공장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음극재 1만6000톤은 60kWh 기준 전기차 약 42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음극재는 배터리 핵심소재 중 하나로 원료에 따라 인조흑연계와 천연흑연계로 나뉜다. 인조흑연 음극재는 고온에서 결정성을 높여 제조한다. 천연계 제품에 비해 소재 구조가 균일하고 안정적인 특징이 있어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인 장수명과 급속충전 성능 구현이 가능한 소재다.

지금까지 일본과 중국 등에서 전량 수입해왔던 인조흑연 음극재를 국산화하며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도 크게 높아지게 됐다. 포스코케미칼은 인조흑연 원료인 침상코크스도 자회사 피엠씨텍을 통해 생산하면서 원료부터 공정까지 완전한 국산화를 이뤘다. 안정적인 원료 공급이 가능할 뿐 아니라, 탄소소재 사업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고도화하고 부가가치도 극대화 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사업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 기반을 구축했다는 데에도 큰 의미가 있다. 포스코케미칼은 하이니켈 양극재, 천연흑연 음극재에 이어 인조흑연 음극재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며 글로벌 이차전지 종합 소재사로의 시장 지위를 더욱 강화하게 된다. 포스코 그룹 차원에서도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해 온 이차전지소재사업의 연구 개발과 선제적 투자로 미래 성장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포스코케미칼은 2023년 국내 연산 기준으로 천연흑연 음극재 10만5000톤, 인조흑연 음극재 1만6000톤, 양극재 9만톤까지 증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글로벌 점유율을 높이고 성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전기차 시대를 앞두고 국산화가 반드시 필요했던 소재를 우리 손으로 직접 개발하고 양산하게 되었다"며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포스코 그룹의 미래 성장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도약의 순간"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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