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ITX엠투엠이 영국의 글로벌 슈퍼마켓인 알디(ALDI)의 1200여곳 매장에 'AI BOX'를 공급하면서 유통업계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 등 서구에서는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비율이 여전히 낮아 보다 철저한 거리두기 실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론조시기관 유고브 조사 결과 지난 2~6월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영국은 31%, 독일은 64%에 불과하다.
영국은 지난 5월 28일부터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 추적 시스템을 가동했다. 밀착 접촉자의 파악 시간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ITX엠투엠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AI BOX를 통해 자영업자의 영업 전략 개선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 'AI BOX'를 통해 어느 연령대의 손님이 언제 주로 방문하는지 등의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ITX엠투엠 관계자는 "AI BOX를 유럽의 철도역, 러시아 빌딩관리시스템, 아시아 국가의 쇼핑몰 등 다수 지역에 설치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다음달 대형병원에 시범설치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ITX엠투엠은 AI BOX의 수출이 본격화되면서 사업 다각화에도 나설 예정이다. 현재의 AI BOX는 코로나19 관련 솔루션으로 수출되지만 AI 기능을 확대하면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AI BOX에는 차량 번호판 인식 등 20여가지 이상의 딥러닝 기반의 AI 알고리즘의 탑재가 가능하다"며 "새로운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AI CCTV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