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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추월하는 전기버스, 현대 카운티 일렉트릭 나왔다

머니투데이 우경희 기자 2020.06.29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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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카운티 일렉트릭/사진제공=현대차현대 카운티 일렉트릭/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 (99,200원 200 +0.2%)가 국산 최초로 중형 전기버스 시장에 진출한다. 한 번 충전으로 250km를 달릴 수 있는 카운티 일렉트릭을 내놨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차량 길이를 늘려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다. 또 디젤버스 대비 추월구간 가속성능이 좋은 모터를 사용해 시장성이 크게 개선됐다.

현대차는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 카운티에 고효율·고출력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췄다. 중형버스 시장서는 초장축 모델 격이다.

카운티 기존 장축 모델 대비 늘어난 길이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다. 총 128kWh 용량을 적용해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15인승)를 확보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의 최대 장점은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128kWh 배터리 완충에 급속충전 비용 약 2만8000원이 든다.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데는 보통 10만원 안팎(한국석유공사 오피넷 기준)이 든다.

주행 성능도 무시못할 수준이다. 카운티 일렉트릭엔 150kW급 고출력 모터가 탑재됐다. 버스가 실제 도심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속도 범위인 50~80km/h에서의 추월 가속성능을 디젤 모델 대비 30% 이상 높였다는게 현대차 측의 설명이다.

문제는 충전시간이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완충까지 급속방식으로는 72분이 걸린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사용할수도 있다. 이 경우엔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현대차는 다양한 안전시스템으로 단점을 상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배터리 관련해서는 이상이 감지될 경우 스스로 전류를 차단하는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탑재했다. 배터리 탑재로 인해 중량이 증가한 만큼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과 유압·공기압을 함께 사용하는 유공압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했다. 전복방지 기능도 담았다.

탑승객들의 승하차 시 안전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높이는 기능도 대거 추가됐다.

승하차 중문에 초음파 센서와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를 기본 적용했다. 센서는 페달과 연동돼 출입문 부근에서 승객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출발하지 않는다.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도 기본 장착됐다.


어린이버스의 경우에는 비상시 차량의 뒤쪽으로 원활하게 탈출할 수 있는 트윈 스윙 타입 후방 비상문을 적용했다. 좌석 등받이 높이를 늘리고 복부 압박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벨트 방식을 도입해 어린이 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성을 높였다.

현대차 관계자는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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