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로 미래 산업 '탄력'

뉴스1 제공 2020.06.28 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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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7기, 국고 7조원 시대 개막·관광객 6천만 시대 달성
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 전남 의과대학 유치 등은 과제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4일 오후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 한빛홀에서 열린 블루 에너지 비전 포럼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2020.6.24/뉴스1 © News1 한산 기자김영록 전남도지사가 24일 오후 전남 나주시 한국전력 한빛홀에서 열린 블루 에너지 비전 포럼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2020.6.24/뉴스1 © News1 한산 기자


(무안=뉴스1) 김영선 기자 = 민선 7기가 반환점을 돌았다. 김영록 도지사가 이끈 전남도정은 2년 동안 '생명의 땅, 으뜸 전남'을 핵심가치로 내걸고 도민 행복시대 실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

그동안 '김영록 호'는 일과 성과 중심, 현장 소통 중심의 도정을 운영하면서 전국 자치단체장 평가에서 1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도민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많은 성과를 거뒀다는 평을 받고있다.



올 들어서는 미증유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사태가 발생, 생활 불편은 물론 서민경제 위협과 부담으로 작용하고, 대규모 국책사업인 방사광가속기 전남 나주 유치가 온 힘을 쏟았음에도 불구, 무산되기도 했지만 전남도는 각 분야에서 비교적 순항하고 있다.

도는'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 청정 전남을 유지하면서 민선 7기 후반기에는 그동안 준비해온 에너지, 바이오 등 미래형 산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정부의 '한국판 뉴딜'은 전남의 새천년 미래비전인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청색 경제, 전남의 바다·섬·하늘·바람 등 천혜의 청정자원과 역사문화 자원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 혁신성장과 발전 도모하는 것)' 6대 프로젝트와 방향성을 같이 하는 만큼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시켜 미래 산업을 선점하고 추진 속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국고 7조 원, 전남예산 9조 원 시대 개막

전남도의 지난 2년 동안 성과로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선포와 국고 7조 원 시대 개막, 미래 전략산업 기반 마련, 전남 관광객 6000만 명 달성, 지속 가능한 농축어업 기반 구축, 도민 제일주의 도정 등을 꼽을 수 있다.


도는 지난해 7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를 선포했으며, 이 자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블루 이코노미가 전남 발전과 대한민국 경제 활력의 블루칩이 될 것"이라며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추진 결과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상당 수 프로젝트에서 성과가 나오고 있다.

올해는 '초대형 풍력실증 기반구축 사업', '남부권 관광개발 기본 구상 용역', '백신 글로벌 산업화 기반구축사업', '초소형 전기차 실증사업' 등 79개 주요 사업에 1조 2200억여 원의 국고를 확보했다.

이는 지난해 보다 3792억 원(5.6%)이 증가한 것으로 남해안 철도(목포~보성) 전철화와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1단계 등 SOC예산도 1조 2934억 원을 확보했다.

국도 77호선 신안 압해~화원, 화태~백야 등 2조 9000억 원 규모의 SOC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반영됐고, 광양항 낙포부두 리뉴얼 사업, 목포 해경 서부정비창 구축,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사업 등 오랜 숙원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된 것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보성~순천 구간을 우선 추진해 남해안철도전철화 사업과 연결하면 2023년 까지 목포~부산을 2시간20분대로 단축하는 등 남해안 시대가 활짝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의 성장 동력인 미래 전략산업의 기반을 마련한 것도 눈에 띈다.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로 한전공대를 유치했고, 나주와 목포 일원에 전국 최초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가 지정됐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에너지신산업과 e-모빌리티산업 2개 분야에 규제자유특구가 지정됐다.

화순백신산업특구를 거점으로 국내 유일의 면역치료 전주기 플랫폼을 구축 중이며 최근 460억 원을 투입하는 '국가면역치료 플랫폼' 유치에 성공, 백신과 줄기세포 분야를 선도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도는 미래 운송수단의 핵심인 '드론'과 'e-모빌리티'를 양 축으로 하는 산업기반을 육성하고 핵심기술 고도화로 전남을 운송수단 허브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전남 관광객 6000만 명을 달성한 것도 당초 김영록 지사 공약보다 2년 앞당겨 실현한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 이는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가 국가계획으로 추진되고 신안 천사대교와 영광 칠산대교, 고흥~여수 백리섬섬길, 목포 케이블카 등의 연이은 개통에 힘입은 것이다.

완도 국립난대수목원(1800억 원), 목포관광거점도시(1000억 원), 보성 율포해양레저관광지(480억 원), 완도 해양치유 블루존(182억 원) 등 대규모 국가사업 공모에 선정돼 관광육성에도 탄력을 받고 있다.

이 밖에 지난해 3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고흥에 유치하는 등 스마트·친환경 농축어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축수산업 혁신 생태계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해 7월에는 전국 최초로 농어민 공익수당을 도입, '코로나 19'로 어려움에 처한 농어업인 19만2000명에게 연 60만 원을 조기에 지급, 어려움을 덜기도 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7일 오전 전남 나주시 빛가람전망대에서 방사광가속기 부지선정평가위원회의 나주 방문을 환영하는 시민들과 인사 나누고 있다. 2020.5.7/뉴스1 © News1 한산 기자김영록 전남도지사가 7일 오전 전남 나주시 빛가람전망대에서 방사광가속기 부지선정평가위원회의 나주 방문을 환영하는 시민들과 인사 나누고 있다. 2020.5.7/뉴스1 © News1 한산 기자

◇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 의대 설립 향후 과제


1조 원대 초대형 프로젝트인 '4세대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에 실패한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도는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업·과학 육성의 지렛대로 삼기 위해 TF팀, 유치위원회 구성, 각계 지지서명 등 전북·광주와 함께 도정을 결집했으나 충북 청주에 밀려 결국 좌절됐다.

전남도는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개도 이래 가장 큰 규모의 국책사업 유치에 호남권 시도민 250만 명이 온 힘을 모아준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6GeV급 대형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요구로 판단하고 대형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에 나서고 있다.

전남에 의과대학 설립과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 등도 당면 과제다.

의료 여건이 열악한 전남은 30여 년 간 의대유치를 추진해왔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의료인력 확충의 필요성에 전 국민이 공감하고 있는 가운데 민간차원 범도민 유치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탄력 받고 있다.

전남은 전국에서 처음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는 등 의료수요가 가장 높은 반면 전국 시도중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곳이다. 1만 명당 의사 수도 25.3명으로 전국 평균(29.7명)보다 낮고 농촌·섬 근무가 많아 이직률도 높다.

도는 도내 국립대학과 연대를 강화, 7월에 범도민 의대유치위원회를 공동 구성해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다. 8월 중 국회 정책포럼 개최와 함께 국회, 중앙부처 등 관계기관 설득에 나설 방침이다.

전남 동서부권 지역 간 과도한 경쟁을 자제하고 공동으로 힘을 모으는 것이 관건이라는 지적이다.

COP28 유치도 197개 회원국 2만5000명이 2주 동안 참가하는 최대 규모 국제회의로, 남해안 남중권에 유치한다면 여수 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과 마이스 산업에 기폭제가 될 전망이어서 힘의 결집이 절실하다.

이와 함께 지난해 달성한 '전남 관광객 6000만 시대'가 '코로나19'로 올 들어 된서리를 맞고 있는 것은 전남에 큰 타격이다. 오히려 탄력을 받아 목포 등 서남권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를 가속화 시킬 호기를 맞았는데도 '코로나19'라는 외적 요인으로 축제 취소 등 관광산업이 침체되고 있다.

따라서 SNS를 통한 비대면 관광, 힐링과 치유 관광 등 '코로나 19'에 대응하면서 차별화된 관광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농산물 저온피해, 우박피해 등에 대응한 농정 실현과 마늘·양파 등 되풀이 되는 각종 농산물 파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스템 마련도 시급히 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영록 지사는 2일 영암 금정 대봉감 이상저온 피해현장 방문했다.(전남도 제공)2020.6.3/뉴스1 © News1 김영선 기자김영록 지사는 2일 영암 금정 대봉감 이상저온 피해현장 방문했다.(전남도 제공)2020.6.3/뉴스1 © News1 김영선 기자

◇후반부 역점시책과 광주 군 공항 이전 등 상생과제


전남도는 앞으로 남은 민선 7기 후반부는 '블루 이코노미' 6대 프로젝트와 도정 중점과제 추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전공대가 2022년 3월 정상 개교하도록 이행절차와 재정지원의 근거가 될 특별법이 21대 국회에서 조속히 제정되도록 정부·국회 등과 협의,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적극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도는 전남의 풍부한 해상풍력 자원을 활용, 신안군 일원에 민간투자 포함, 48조 5000억 원을 들여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 12만개의 '그린뉴딜 전남형 상생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여수·광양항을 세계 10대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자동차 컨테이너 터미널, 24열 컨테이너 크레인(10기) 등을 갖춘 복합항만 구축에도 나선다.

전남도는 향후 민선7기 역점 프로젝트로 Δ해남, 무안, 영광 등 서남권 일원에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RE100 전용산단 시범단지'조성 Δ포스트 코로나 미래형 유턴기업 유치를 위한 1000억 원 프로젝트 Δ2022년 까지 '도민행복 공공임대주택' 4000호 공급 Δ2023년 까지 기후변화대응 전문 연구단지 조성 등을 추진한다.

또 Δ첨단ICT 기반 수출전략품종 전문 양식단지 조성 Δ김 수출 3억불 프로젝트 추진 Δ해양·한방 치유 관광기반 구축으로 '글로벌 해양치유 메카' 도약 등을 제시했다.

후반기 광주시·전남도의 상생과제로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들 수 있다. 도는 이 문제가 시·도 상생의 걸림돌이 아닌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로 인식하고 있다.

군 공항 이전은 지역 주민의 수용성이 반드시 담보돼야 하는 사안이므로 이전 자체를 확정하거나 합의할 수는 없지만 상호 협력해 나간다는 것이다. 수용성 확보를 위해서는 지역에 대한 충분한 지원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도는 지난 5월 출범한 정책 TF를 통해 전남과 광주가 충분히 논의하고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군 공항 이전은 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국책사업이라는 전제 아래, 국방 관련 사항만 논의할 게 아니라 총리실 등 중앙정부가 이전 지역 발전정책, 인센티브 등 패키지로 만들어 '범정부적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가동해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는 군 공항 특별법 개정 등 제도적인 부분도 함께 논의해 나갈 방침이다.

민선 7기 도정을 이끌고 있는 김영록 전남지사는 "도민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지난 2년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면서 "방사광가속기 유치 실패라는 아쉬움도 있었지만 200만 도민과 함께 힘을 모은다면 어떤 것이든 해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 또한 얻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코로나19'속에서도 '청정 전남'을 지켜낸 이미지를 확고히 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전남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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