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항공산업발전조합' 설립… 정부 출연도 검토

머니투데이 박미주 기자 2020.06.26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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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 국적사 및 한국·인천공항 참여… 항공기 리스비용 절감, 긴급 자금지원 등 목표

코로나 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 지난 4월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사진= 이기범 기자코로나 19 여파로 여객 운항이 급감한 가운데 지난 4월 2일 인천국제공항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사진= 이기범 기자


정부가 항공사 지원을 위해 내년 '항공산업발전조합'을 설립하기로 했다. 대한항공 등 10개 국적 항공사와 한국·인천공항공사 등이 설립에 참여한다. 정부 출연도 검토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국적 항공사, 한국·인천공항공사 CEO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10개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플라이강원 △에어인천이다.



국토부는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산업 생태계 전반이 생사기로에 놓여 있어 장기 경쟁력과 위기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항공조합 설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운산업 등 다른 기간산업과 달리 항공산업 내 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안전망이 미비했다는 판단이다.

항공산업발전조합 설립은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항공사 스스로 조합원으로 참여해 재원조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재원을 지속적으로 축적할 수 있도록 조합 형태로 설립할 예정이다.



2021~2023년 운영 초기에는 항공사가 마련할 수 있는 재원 규모에 따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정부 출연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항공사 출자액은 항공산업 회복에 따라 점진적으로 인상될 수 있도록 항공사와 협의할 방침이다.

조합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항공사가 항공기를 도입할 경우 리스사(운용리스) 및 금융기관 융자(금융리스)에 대한 지급 보증을 제공하여 항공기 리스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항공사 영업비용의 약 15%를 차지하는 항공기 리스을 위한 조달·이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합이 긴급자금 지원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산업 호황시 적립한 조합비를 기반으로 항공사의 일시적 경영위기에 경영자금 대출 및 자산 유동화를 지원하게 된다.

또 조합을 중심으로 신산업과 중소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항공산업 발전펀드'를 조성해 항공산업 내 상생과 생태계 유지를 위한 재원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상도 항공정책실장은 “항공산업발전조합은 우리 항공산업의 기초체력과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환경조성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조합 설립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항공사들의 의지와 미래를 바라보는 거시적인 관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재원조달 등 구체적 사항에 관한 밀접하고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안정적인 항공금융환경을 정착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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