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 수용성 에폭시 제조 특허 취득…"상수도 등 활용"

머니투데이 고석용 기자 2020.06.24 16:12
글자크기
삼화페인트, 수용성 에폭시 제조 특허 취득…"상수도 등 활용"


삼화페인트 (7,350원 ▼310 -4.05%)가 점·접착제, 페인트, 전자 회로기판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수용성 에폭시 수지 제조 특허를 취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에폭시 수지는 내열성, 내화학성, 소재와의 부착성, 내수성이 높아 점·접착제, 코팅·페인트, 전자 회로기판 등에 폭넓게 사용된다. 하지만 대부분 유기용제와 함께 사용돼 환경에 영향을 미치면서 수용성 에폭시 수지·조성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었다.



삼화페인트 측은 "에폭시 수지 수용화는 아크릴계 단량체를 중합하는 방식 등이 있었지만 점도, 도막두께, 내화학성이 우수한 에폭시 화합물 제조로는 한계가 있었다"며 "이번 특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크릴·페놀계 화합물로 에폭시 수지를 변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낮은 점도와 고형분 함량을 갖는 수용성 아크릴 변성 에폭시 수지 조성물과 이를 사용해 높은 도막두께·내화학성을 갖는 수성 도료 제조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삼화페이트가 취득한 특허의 공식 명칭은 '수용성 아크릴 변성 페놀계 변성 에폭시 수지의 제조방법, 이에 의해 제조된 수용성 아크릴-변성 페놀계-변성 에폭시 수지 및 이를 포함하는 수성도료 조성물 특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본 발명에 의한 수용성 에폭시 수지 도료는 성형 가공성, 내화학성, 열적 안정성이 뛰어나 특히 상수도, 음료 등의 제관용 도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