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제조사별 미국 온라인 스마트폰 판매 점유율 /사진=카운터포인트리서치
24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4월 미국 온라인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30% 이상 판매량이 증가하며 점유율 37%로 2위를 기록했다. 1위 애플과 불과 1% 차이다.
온라인 성장이 두드러진 것은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온라인 판매 증가가 삼성전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3월부터 코로나19 영향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문을 닫으면서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대된 결과로 분석된다. 미국 시장에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친 4월에는 스마트폰 3대 중 1대가 온라인을 통해 거래되면서 온라인 시장 비중이 33%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온라인 소비는 전 세계에 걸쳐 나타나는 추세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유행병)으로 가속도가 붙으며 온라인 시장 규모가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제조사들은 온라인 채널 강화에 더욱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