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 앤 러블리. /사진=AFP
2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유니레버에 미백크림 '페어&러블리' 판매를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온라인 청원에 지난 6월 초 기준 1만2500여명이 서명했다. 청원서에는 "이 제품이 인종차별주의를 내재하고 있으며 모든 소비자들 사이에 반흑인 정서를 조장하고 있다"고 쓰여 있다.
이 때문에 인도는 미국에 이어 유니레버 스킨케어 부문 2위 시장이다. 유니레버는 1975년부터 인도에서 해당 제품을 팔기 시작했다. 제품의 인기로 지금은 연간 5억6000만달러(약 673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대표 상품이 됐다.
미백크림에 대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유니레버사 소속 브랜드 도브가 흑인 여성이 자사 비누 제품을 이용한 뒤 백인이 되는 광고를 내보냈다가 인종차별적이라는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온라인에서는 '흑인 피부는 지저분하다'는 그릇된 인식이 반영된 결과라는 비판이 터져나왔다.
미백크림에 대한 논란이 최근 더욱 확산하자 앨런 조프 유니레버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BLM 운동을 지지하며 회사의 브랜드를 이용해 인종차별에 기여하는 나쁜 고정관념을 깨겠다"고 밝혔다. 또 인도 젊은 여성들에게 교육 지원금을 제공하고 무료 온라인 강의도 지원하는 사회 공헌 활동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