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창 신한금융투자 대표 /사진=신한금융투자
상품선정 단계에서 상품 출시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와 협의체에 책임자와 실무자들을 합류시켰다. 상품출시위원회에서 출시가 의결된 상품이라도 최종적으로 책임자가 거부권을 행사하면 상품을 출시할 수 없도록 했다.
판매 과정에서는 고객 자산관리 중심으로 성과평가체계를 개편했다. 회사KPI(핵심성과지표) 내 고객중심 항목 비중을 5%에서 18%까지 확대하고 금융상품 수익을 평가 항목에서 없앴다. 무조건 고객의 입장에서 재무컨설팅에 집중하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특히 영업담당 임원 평가에도 고객만족도 항목을 신설했다.
신한금융투자의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는 신한지주의 ESG경영(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금융시장에 도입)과 맞물려 고객의 신뢰 회복과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업무 전반에 금융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상품 점검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