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체적으로는 △머신러닝을 위한 R기초와 통계 △머신러닝을 위한 수학적 기초 △머신러닝-지도학습 △머신러닝-비지도학습 등 4개 세부 교과목으로 구성되며 각 과목은 8주에 걸쳐 진행된다.
앞서 고려사이버대는 지난 2018년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 '매치업 사업'에 해당 교육과정을 제안해 빅데이터 분야 교육기관으로 선정됐다.
학습자는 과목별 이수 요건 충족 시 고려사이버대에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전 과목 이수자는 매치업 지정 빅데이터 대표기업인 ㈜엑셈에서 시행하는 인증평가에 응시할 수 있다. 인증평가에 합격하면 기업 명의의 직무능력 인증서가 발급돼 취업이나 승진 시 해당 분야의 업무 역량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통계연구방법론: 4개 통계기법으로 끝내는 논문쓰기'는 예비연구자나 통계분석을 처음 접하는 성인학습자가 통계연구방법의 기본 원리와 주요 통계 기법을 활용해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이는 7주에 걸쳐 예비연구자에게 유용한 4가지 통계기법인 요인분석, t-검정, ANOVA(분산분석), 회귀분석을 소개하며 통계 분석 소프트웨어인 SPSS 실습이 이뤄진다.
이외에도 '빅데이터 분석'과 '통계연구방법론' 과정은 오는 29일부터 강의가 시작되며 고려사이버대 미래교육원(future.cuk.edu) 홈페이지에서 수강신청하면 된다. 수강료는 과목당 10만 원으로, 대학(원) 재학생 및 협력기관 재직자는 50%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고려사이버대는 내달 10일까지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는 지원할 수 있으며 수능, 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학업준비도검사(30%)와 학업계획서(70%)로 선발한다. 입학 관련 사항은 대표번호(02-6361-2000)나 입학상담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