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이 15일 오후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 소재 수소선박 분야 수소 규제자유특구 사업장인 에이치엘비(주)에서 수소선박과 같은 모형의 선박에 탑승해 울산 앞바다 등을 돌며 실증구역을 시찰하고 있다.2020.6.1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송 시장은 "수소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수소선박의 미래를 열어가는 산실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많은 시민들이 수소선박에 승선해 태화강국가정원을 유람하는 모습을 빨리 보고 싶다"고 말했다.
에이치엘비 수소선박은 한번 충전으로 6시간 운행이 가능한 길이 12m, 폭 3m, 높이 1.6m 어선용으로 올해 말까지 건조해 내년에는 남구 장생포 부두에서 태화강 국가정원까지 실증 운행에 나서게 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15일 오후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 소재 수소선박 분야 수소 규제자유특구 사업장인 에이치엘비(주)에서 진양곤 회장 등 관계자에게 수소선박 제조 과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수소선박은 1회 충전으로 6시간 운행이 가능한 어선용으로 올해 말까지 건조해 내년에는 남구 장생포 부두에서 태화강국가정원까지 실증 운행에 나설 계획이다. 2020.6.1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수소연료전지 선박 상용화는 소형선박에 수소연료전지 동력체계를 적용하고, 선박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실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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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업에는 에이치엘비를 비롯해 ㈜빈센,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스마트오션, ㈜덕양이 참여하고, 한국선급, 울산테크노파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의 전문기관도 참여한다.
기존 국가산단 내 수소배관을 선박충전소까지 1.9km 연장해 다양한 수소선박에 수소를 충전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도 나설 예정이다.
사업 초기에는 관용으로 사용되는 항만안내선, 어업지도선, 해양경비정 등 소형선박 중심에서 국제해사기구(IMO)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중?대형 선박으로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울산시는 이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매출 3100억 원, 수출 290억 원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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