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것 없던 코세페, 동행세일은 다를까?
'2019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시작한 후 첫 주말인 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관광객 및 시민들이 할인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지난해부터 산업통상자원부가 행사에서 손을 떼고 민간 주도로 넘겼지만, 여전히 업체들이 '울며 겨자 먹기'로 참여한다. 동행세일도 이와 다를바 없다는 지적이다.
대형마트는 더 깝깝하다. 정부가 재난지원금 사용은 막아놓고 협력 업체 상생방안은 물론 대규모 할인행사까지 요구하면서다. 보통 할인행사를 짧게는 2개월 길게는 1년 전부터 준비하는데 시간이 얼마없다.
정부의 시각이 너무 단기적이란 지적도 많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할인 상품을 많이 내놓는다고 소비자들이 지갑을 과연 열지 모르겠다"며 "행사가 끝난 이후는 어떻게 분위기를 이어갈지에 대한 고민도 없는 듯 하다"고 말했다. 반강제 행사? 정부가 내민 사탕은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4일 22개 대형유통업자 및 납품업자 대표들과 만나 유통업계와 납품업계가 함께 논의한 판매 촉진행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사진제공=공정거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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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지난해부터 시끄러웠던 사안이다. 기존에는 납품업체가 자발적으로 판촉행사를 요청할 경우 백화점 등이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됐지만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해 이를 엄격히 해석해 유통업계가 대부분의 할인행사 판촉비용을 50% 부담하는 내용을 검토하면서다.
할인행사를 진행할수록 비용 부담이 커지자 백화점 등이 지난해 코세페를 보이콧하겠다며 반발했다. 결국 공정위는 관련 내용 시행 시기를 올해로 미뤘다.
그런데 올해 예기치 못하게 터진 코로나19(COVID-19)로 소비가 위축되고 패션 제조업체들의 줄도산이 우려되자, 공정위가 다시 올해 말까지 유통업체 부담을 줄여주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