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500원 비말마스크'…오늘 오전 9시 웰킵스 온라인몰에서 판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이강준 기자 2020.06.05 07:59
의견 1

글자크기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이마트 만촌점에 덴탈 마스크가 진열돼 있다. 날씨가 더워지며 KF94 등 보건용 마스크 대신 비교적 숨 쉬기 편한 덴탈 마스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2020.06.01.  lmy@newsis.com[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1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이마트 만촌점에 덴탈 마스크가 진열돼 있다. 날씨가 더워지며 KF94 등 보건용 마스크 대신 비교적 숨 쉬기 편한 덴탈 마스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져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2020.06.01. lmy@newsis.com




오늘(5일)부터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공적 마스크 가격의 3분의 1 수준인 500원에 온라인 구매할 수 있다. 다만 이날은 판매처가 웰킵스 공식 온라인몰 단 한 곳뿐이다.

웰킵스의 비말차단용 마스크인 '언택트마스크'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웰킵스 온라인몰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공적마스크와 비슷한 입체형 모양이 판매된다. 일일 20만장씩 생산하고 있으나 추후 시장 상황에 따라 생산량은 확대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전날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비말차단용 마스크로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마스크 생산 업체는 웰킵스, 건영크린텍, 파인텍, 케이엠 등 4개 총 세 곳이다. 이 중 웰킵스가 식약처 허가를 가장 빨리 받았고 판매도 가장 먼저 이뤄진다.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기존 KF94, KF80 등 공적마스크보다는 얇아 숨쉬기 쉽고 여름이 오며 수요가 늘어난 수술용 덴탈마스크보다는 바이러스 차단 성능이 높도록 개발된 마스크다. KF55~KF80 수준에 해당하는 평균 55~80% 정도의 비말과 바이러스를 차단해 준다.

아직 생산처가 웰킵스 한 곳뿐이라 생산량은 많지 않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당분간은 약국,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웰킵스 관계자는 "우선 전체 생산라인의 약 10%를 비말차단용 마스크 생산에 투입할 것"이라며 "20만이 최대 생산량이 아니다. 추후 상황을 보고 심사숙고해서 증량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웰킵스 관계자는 또 "이달 내 오프라인 전환을 고려하고는 있지만 당장은 쉽지 않다"고 답했다.

웰킵스 외 건영크린텍, 파인텍 등도 빠른 시일내에 생산 설비를 갖추고 비말차단용 마스크를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조세형 건영크린텍 이사는 "KF형 마스크와 덴탈형 마스크 두 개를 식약처로부터 허가를 받았다"며 "두 제품 모두 빠른 시일내에 대량 생산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앞서 식약처는 기존 수술용, 보건용에 이어 비말차단용을 의약외품 마스크에 추가하는 내용을 담은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고시를 지난 1일 시행했다. 앞서 덴탈 마스크 수요가 늘어나 가격이 폭등하면서 나온 조치다.

비말차단용 마스크. 왼쪽은 KF마스크 모양인 입체형, 오른쪽은 수술용 마스크 모양인 평판형/사진제공=웰킵스비말차단용 마스크. 왼쪽은 KF마스크 모양인 입체형, 오른쪽은 수술용 마스크 모양인 평판형/사진제공=웰킵스
식약처는 비말차단용 마스크가 시중에 풀리면 급등했던 치과용·수술용 마스크 가격이 다시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보고있다.

양진영 식약처 차장은 "앞으로 더운 날씨가 예상되고, 국민적 수요가 많은 만큼 침방울차단용 마스크는 공적 마스크로 흡수 판매하지 않고 민간에서 자동적으로 유통될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말방지용 마스크는 기존 KF마스크와 같은 모양인 입체형, 덴탈 마스크와 같은 평판형 등 두 가지 형태로 공급된다. 입체형은 이날부터 판매가 시작되고 평판형은 이르면 오는 15일부터 공급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소비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두 가지 제품이 허가됐다"며 "좀 더 밀착되는 마스크를 원하면 입체형, 호흡이 좀 더 쉬운걸 원한다면 평판형으로 사용하길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나의 의견 남기기 의견 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