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롯데 신동빈 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경기 안성시에 위치한 롯데칠성음료 스마트팩토리를 찾아 코딩 검사기를 바라보고 있다./사진제공=롯데지주
4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대표 등 경영진과 전날 안성 공장의 운영 및 스마트 팩토리 구축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전체 시설을 둘러봤다.
2000년 설립된 안성 공장은 롯데칠성의 6개 국내 공장 중 가장 큰 규모(약 13만㎡)다. 칠성사이다를 비롯해 탄산, 주스, 커피 등 롯데칠성의 대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롯데는 안성 공장에 약 1220억 원을 투자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2018년 하반기부터 이를 추진해 왔다.
롯데는 안성 공장을 설비 자동화 및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에 기반한 DT 전략을 통해 미래형 음료 공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안성 공장 내 모든 데이터는 통합 컨트롤 센터(ICC)에서 종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신 회장 역시 이 날 ICC에서 전체 라인의 생산 공정 및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공장 내부 설비들을 돌아 봤다. 2006년 안성 공장을 첫 방문했던 때와 비교하며 첨단화된 생산 설비들을 언급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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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회장은 "코로나 19 영향으로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고 그 범위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성 스마트 팩토리는 올해 주요 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만큼 포스트 코로나에 빠르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그룹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먹거리 안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 지적하며 "스마트 팩토리에서는 원자재부터 제품 생산까지 제조 이력 추적이 가능한 만큼 식품 안전 대응 체계를 통해 국민 안전에 기여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롯데는 올해 안성 공장에 신규 증설되는 라인에도 새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안성 공장의 제품 창고에 보관·피킹·상차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물류 자동화까지 달성하고, 국내 다른 공장으로도 스마트 팩토리를 확대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 날 공장을 둘러 본 신 회장은 롯데칠성음료 창립 70주년을 기념해 식수를 진행하고, 현장 직원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