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따르면 정부의 출자·출연 규모는 신보가 2조4300억원, 산은 1조6600억원, IBK기업은행 4900억원,수은 3800억원 등이다. 기술보증기금과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에도 일부가 배정된다. 정책금융기관 출자 대부분은 지난 4월22일 발표한 ‘135조+α 금융지원 패키지’를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지원금액이 두 은행에서 기간산업안정기금으로 이관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6월 대한항공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지원자금을 기안기금으로 옮길 예정이다. 이 경우 채권단은 자본확충 부담을 덜 수 있다.
그럼에도 산은과 수은의 BIS비율 하락은 불가피하다. 산은은 추가 지원 없이는 연말까지 BIS비율이 12%를 위협할 정도로 정부의 자본확충이 절실했다. 정책금융기관 관계자는 "요청한만큼 추경에 반영되지 않아 아쉬움이 남는다"며 "내년 본예산 등 향후 자본확충 방안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IS비율 하락을 방어하기 위해 산은과 수은은 자금을 지원하면서 최대한 담보를 확보했다. 채권단은 두산그룹으로부터 두산큐벡스 141만1004주와 춘천연수원 토지 등 총 1조960억원을 담보로 잡았다. 담보를 확보하면 회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BIS비율 하락을 막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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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은은 두산중공업의 외화사채 5억달러 차환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자금인 수출촉진자금을 활용했다. 정부는 정책자금 확대를 위해 수은을 비롯해 산은과 기은에 9700억원을 출자하기로 했기 때문에 정책자금을 활용하면 재정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산은은 추가적인 자본확충이 필요할 경우 상각형 조건부자본증권을 발행할 방침이다. 이미 산은은 3월 이사회에서 올해 조건부자본증권을 4조원 이내에서 발행할 수 있도록 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산은과 수은의 BIS비율이 어느 정도 하락할 수 밖에 없다”며 “조건부자본증권을 발행하는 등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