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IBK기업은행장/사진=강민석 기자
그룹 산하에는 소비자 보호 사전 조치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부'와 사후 관리를 위한 '금융소비자지원부'를 뒀다.
또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기초자산 하락이나 손실구간 진입, 민원 발생 등의 리스크 요인을 정기 모니터링하고, 투자 상품 전문 인력 양성과 판매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앞서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취임 당시 '바른경영'을 은행 핵심가치로 내걸고 '금융사기 대응팀'을 신설했다. 이번 조직개편도 윤 행장의 소비자 보호에 대한 경영철학이 반영된 결과라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윤 행장은 "완전한 판매절차와 합리적인 과정을 통해 고객이 수익을 얻고 이것이 은행의 이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 것이 이번 개편의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