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 없이 미세먼지 잡는다'…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

머니투데이 최동수 기자 2020.05.26 07:05
글자크기

[2020주거환경서비스 대상]그린홈 부문 최우수상-한진중공업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

한진중공업이 대구 동구 신암동에 짓는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 투시도 /사진제공=한진중공업한진중공업이 대구 동구 신암동에 짓는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 투시도 /사진제공=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 주택브랜드 해모로는 '해'와 무리의 옛말인 '모로'의 합성어로 햇살이 가득한 주거공간을 뜻한다. 따뜻하고 밝은 햇빛처럼 편안하고 쾌적한 주거공간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한진중공업이 대구 동구 신암동에 짓는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는 해모로의 가치가 가장 잘 반영된 단지다. 한진중공업은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에 처음으로 자체 개발한 미세먼지 통합관리 시스템 'H-CATS'(Haemoro Clean Air Total System)을 적용한다.



H-CATS는 단지를 △단지공용 △단지조경 △커뮤니티시설 △지하주차장 △세대공용 △세대내부 등 6개 구역으로 나누고 각 공간의 특성에 맞게 미세먼지를 관리한다.

아파트 출입구와 주차장 등 단지 내에 클린에어 시스템, 센서 감지형 주차 환기 시스템,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한다. 전 가구에는 초미세먼지보다 작은 0.3㎛(마이크로미터) 크기의 먼지를 99% 이상 차단하는 4중 필터 시스템을 구축한다. 창문을 열고 환기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미세먼지 제거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병모 한진중공업 사징 /사진제공=한진중공업이병모 한진중공업 사징 /사진제공=한진중공업
음성인식 AI(인공지능) 기술 '해모로 스마트홈' 시스템도 적용한다. 해모로 스마트홈 시스템을 이용하면 거주자의 생활패턴에 맞게 집안을 관리할 수 있다. 아이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한 스쿨스테이션, 첨단 무인 경비시스템과 차량 통제시스템도 설치한다.

교통이 우수한 것도 장점이다. 단지 1km 거리 내에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동구청역과 KTX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대구공항이 있다. 대구 동북쪽을 통과하는 6차선 동북로도 가까워 시내외로 이동이 편리하다.

백화점과 병원, 동구청 등도 가깝고 팔공산과 금호강 전경도 누릴 수 있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신성초, 신아중, 영진고 등을 비롯해 경북대 캠퍼스와 동부도서관 등이 가깝다.


동대구 해로모 스퀘어 이스트는 지하 3층, 지상 9~15층 15개동 총 935가구가 들어선다. 일반분양 물량은 △59㎡A 126가구 △59㎡B 51가구 △ 59㎡C 53가구 △75㎡A 104가구 △75㎡B 94가구 △75㎡C 46가구 △84㎡A 164가구 △84㎡B 44가구 △84㎡C 23가구 등 총 705가구다. 입주는 2023년 1월 예정이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동대구 해모로 스퀘어 이스트는 대구 지역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해모로 아파트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첨단 친환경 시스템을 활용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중공업 기업로고 /사진제공=한진중공업한진중공업 기업로고 /사진제공=한진중공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