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교산지구 광역교통계획 노선도. '가'로 표시된 노선이 이번에 신설하는 하남~송파 도시철도 구간이다. 하남 지역 종착지는 하남시청역으로 확정됐지만 송파 지역 연계 지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사진제공=국토교통부
다만 그는 "지선(본선 외에 별도 노선)을 만들 계획은 없다"고 못 박았다. 이를 고려하면 송파구에 위치한 기존 다른 역에 연결하거나 강남 업무지구와 접근성이 좋은 곳에 역을 새로 짓는 방안이 유력하다.
다음은 일문일답.
-송파~하남 도시철도는 3호선 연장 노선으로 보면 되나
▶(김승범 국토교통부 공공택지기획과장) 당초 3호선 연장으로 발표했다. 다만 오금역이 서울 외곽으로 강남 접근성 높여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 있어서 좀 더 강남에 가까운 곳에 있는 역사와 연결할 계획도 검토 중이다.
-오금역 대안을 고민한 이유는
▶너무 서울 외곽이고 3호선이 지나는 강남권 구간이 대청, 도곡역 등 업무지가 아닌 주거지가 많다는 점도 대안을 고려하는 이유다. 강남 등 중심 업무지구 출퇴근 개선이 중요하므로 이를 고려해서 재검토하는 것이다.
-오금역 외에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 검토 중인가
▶오금역이 거의 서울과 하남의 경계인데 기존에 하남 인근 신도시 입주한 분들은 송파, 잠실 지역으로 많이 출근했다. 하남 교산지구도 주민들 교통 패턴 분석해서 결정하겠다. 구체적인 신설 역사를 정확히 언급하기 어렵다. 역 신설은 하남시, 서울시 등 관련 지자체와 협의해야 한다. 이달 내로 협의체를 가동해서 최대한 빨리 위치를 결정할 계획이다.
위례신도시 전경. 도로 하나를 놓고 행정구역이 갈린다. 이에 따른 시세 차이는 2~3억원에 달한다. 사진 왼쪽은 성남시 수정구 위례동, 오른쪽은 서울 송파구 위례동. /사진=유엄식 기자
▶교산지구는 2~3개 역을 만들 계획이다. 다만 전체 구간에 몇 개의 역사를 어느 지점에 설치할지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
-3호선 연장선인지, 별도 송파~하남 도시철도인지 불분명하다
▶일단은 송파~하남 도시철도로 보는 게 정확하다. 오금역 연장으로 간다면 3호선 연장이겠지만 역을 새로 신설하면 별도 교통수단이 된다.
-위례과천선 구간은 아직 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이견이 있는 상황인데 연장 방안이 잘 진행될 수 있나
▶강남권 통과 지역에 이견이 있긴 하지만 서울시와 철도국이 정리하는 단계다. 위례과천선은 국가철도망 기본계획에 반영됐으나 아직 예타를 통과하지 않았다. 국가사업으로 확정되면 노선을 정부과천청사역으로 연장하고 이 사업에 4000억원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입추 초기에 교통망이 완성되지 않으면 교통 불편은 없을까
▶입주와 도시철도 준공 시점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그 기간은 광역버스를 운영한다. 민간 버스업체 참여가 부진하면 입주민이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이번에 광역버스 운영 지원비도 책정했다. 하남 교산지구 사업비 중 100억원이 대중교통 운영지원 비용이다. 철도 개통 전까지 주민들이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용을 충분히 반영했다.
과천 과천지구 광역교통망 계획. /자료=국토교통부
▶일반 재정사업과 달리 공공기관이 1000억원 이상 투입하는 공공기관 예타 사업은 최근 제도 개선으로 신청 후 5개월 이내 완료된다. 재정사업 예타는 B/C(비용과 편익 비중) 중심인데 공공기관 예타는 해당 사업으로 기관의 재무여건이 악화되는지를 주로 본다. 또 기존처럼 정부 주도로 행정계획 발표하면 지역 간 이견으로 착공이 늦어진 경우가 많았는데 이번엔 발표에 앞서 지자체와 10회 이상 협의해 인허가 및 착공 절차가 빨리 진행될 것이다. 기존 1, 2기 신도시보다 사업 기간이 1년 가량 단축될 것으로 예상한다.
-2조7000억원 사업비 재원은 어떻게 마련하나
▶3기 신도시 광역교통망에 투입하는 비용은 입주민 분양가에 포함된다. 하남 교산과 과천 지역에서 분양하면 청약경쟁률 높고 미분양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별도 예산 투입 없어도 필요한 재원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분양가 상승으로 입주민 부담이 커지는 것 아닌가. 입주자 예상 분양가는 결정됐나.
▶내년 말 사전 청약할 때 예상 분양가 결정한다. 광역교통망 부담금이 분양가에 포함돼도 주변 시세보다는 많이 저렴할 것이다. 최근 분양한 과천 지식정보타운 공공택지 분양가도 주변 시세보다 30~40% 저렴했다.
남양주 왕숙지구 9호선 연장 외 추가 대책 포함-남양주 왕숙지구 9호선 연계로 교통망 계획 잡힌 게 맞나.
▶왕숙지구는 3기 신도시 중 가장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기존 발표된 교통대책 외에도 추가 대책을 검토 중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상반기 중 공개할 것으로 예상한다.
-인천 계양 등 다른 신도시 교통대책은 언제 발표하나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은 (광역교통 측면에선) 사실상 하나의 지구로 본다. 그런데 아직 부천 대장 지역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되지 않았다. 신속히 전문가 협의를 거쳐 하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