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4일 오후 충남 천안시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열린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 및 수소택시 실증 협력 MOU 체결식'에 참석해 5톤 쓰레기 수소트럭 시승식을 갖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0.5.14/뉴스1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CJ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 쿠팡과 20일 충북 옥천 CJ대한통운 옥천허브터미널에서 '수소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2021~2022년 2년간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 5대를 활용해 택배·화물을 운송하는 시범사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군포-옥천 구간과 수도권 지역이 사업 지역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이 끝난 뒤 수소청소차 설명을 듣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0.15/뉴스1
대기오염 물질을 내뿜는 경유 화물차 대신 수소트럭을 활용할 경우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다. 고난도 수소화물차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수소차 기술선도국의 입지를 확고히 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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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코로나19(COVID-19)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택배 등 비대면 산업이 성장한 만큼 화물차를 친환경 수소차로 전환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2023년 수소화물차 본격 양산한다
5일 중국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에서 열린 '제2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에 현대자동차의 수소 전용 대형 트럭 콘셉트 '넵튠(Neptune)'이 전시돼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2019.11.5/사진=뉴스1
산업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차량 성능개선을 위한 개발·실증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수소 화물차를 양산해 보급하는 게 목표다.
우선 3800억원 규모 친환경차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수소트럭의 내구성을 현 10만㎞에서 2025년 50만㎞ 이상 수준으로 대폭 개선하기로 했다. 안정적 수소공급을 위해 올해까지 10개 지역을 선정해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지자체와 대형 유통물류업체의 수소트럭 구매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무공해 화물차 시대 연다…수소화물차 연료보조금 추진
서울 시내의 쿠팡 캠프에서 배송 기사들이 배송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2020.3.16/사진=뉴스1
올 하반기까지 세부 추진 목표·과제와 지원방안을 종합한 '화물차 무공해화 실행계획(로드맵)'을 내놓을 계획이다. 운행거리가 짧은 소형 화물차는 전기 화물차로, 광범위한 지역을 이동하는 중대형 화물차는 수소 화물차로 보급하는 게 핵심이다.
국토부도 청정 수소물류체계를 구축한다는 관점에서 수소 화물차의 운영 부담을 덜기 위한 연료보조금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수소는 경유나 CNG(압축천연가스)보다 연료비가 비싼 만큼, 보조금을 활용해 수소화물차 운영 부담을 덜어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국토부, 물류기업, 수소화물차 제작사, 물류협회 등이 참여하는 '수소 물류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등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은 정부, 완성차업체, 수요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협력의 롤 모델이 될 것"이라며 "국내 친환경차 산업을 한단계 도약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명수 국토부 2차관은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기존의 디젤‧아날로그 형태의 물류 시스템을 청정 수소물류체계와 디지털화로 전환할 수 있도록 자동차‧물류업계,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