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디자인진흥원 '디자인코리아 아카이브전' 개최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2020.05.19 14:37
의견 남기기

글자크기

5월 19일 디자인의 날 기념…개인 소장품 릴레이 기증 이벤트 진행

디자인코리아 아카이브전/사진제공=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코리아 아카이브전/사진제공=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은 19일 디자인의 날을 기념해 코리아디자인센터(분당)에서 한국 디자인의 발전사를 살펴볼 수 있는 특별전시회 ‘디자인코리아 아카이브전’과 디자인계 오피니언리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디자인진흥원은 대규모 행사인 ‘디자인2050 비전선포식’을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6월 19일로 연기한 대신 디자인계의 의견을 더 수렴해 함께 ‘K-디자인 아카이빙’을 구축하고자 이날 소규모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부터 관람객을 맞이하는 ‘디자인코리아 아카이브전’은 디자인진흥 50년을 기념하기 위한 전시로 ‘릴레이 기부’를 통해 ‘모두가 함께 만드는 디자인 전시’를 선보였다. 디자인진흥원 임직원과 디자인 종사자, 일반 관람객 등으로부터 기증 받은 개인 소장품을 함께 채워가는 관람객 참여형 전시다.



앞으로 근현대 디자인 사료를 총망라한 디자인코리아뮤지엄과 함께 한국디자인 발전사를 기록하고, K-디자인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는 디자인 박물관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범(汎) 디자인계의 의견을 수렴해 더 나은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디자인계 오피니언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인 디자인 간담회와 자문위원회도 진행했다.

디자인진흥원은 이날 행사를 통해 모아진 디자인계의 의견을 수렴해 ‘디자인2050 미래비전’에 반영하고, 6월 19일 행사를 통해 디자인계와 공유할 예정이다.

한편 디자인진흥원은 DK숍(DK SHOP)도 19일부터 운영한다. DK숍에서는 국내 중견·중소기업의 우수디자인(GD)상품 선정품들을 판매한다.


윤주현 디자인진흥원장은 “K-디자인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디자인계의 권익보호에 앞장서고자 올해부터 5월 19일을 디자인의 날로 기념하고자 한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K-디자인 아카이브를 함께 구축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DK숍/사진제공=한국디자인진흥원DK숍/사진제공=한국디자인진흥원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