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원 그룹 물류 통합 '포스코GSP' 연내 출범한다

머니투데이 우경희 기자 2020.05.1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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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북 포항 포스코 스마트공장을 방문,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1.9/뉴스1(서울=뉴스1)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경북 포항 포스코 스마트공장을 방문,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0.1.9/뉴스1


포스코(POSCO (386,500원 ▼3,500 -0.90%))가 그룹 내 물류기능을 통합한 운영법인 '포스코GSP'(Global Smart Platform)를 연내 출범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법인은 포스코와 계열사의 운송물량 통합계약과 운영관리를 맡는다. 포스코는 통합법인을 통해 물류 파트너사들의 스마트·친환경 인프라 구축도 지원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현재 철강원료 구매와 국내외 제품 판매 등 각종 운송계약 업무가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SNNC, 포스코강판 등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도 흩어져 있었다.

GSP는 이를 하나로 통합해 물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중복과 낭비를 제거해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포스코는 계열사를 포함해 지난해 물동량이 1억6000만톤에 달한다. 물류비만도 연간 3조원 규모다. 하지만 물류업무가 회사나 기능별로 분산돼 있어 효율성을 높이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철강업은 특성상 물동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 유럽과 일본, 중국의 글로벌 철강사들은 이미 물류 전문계열사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물류 통합법인은 원료나 제품의 수송계획을 세우는 것 부터 운송 계약 등 물류서비스 전반을 통합 운영한다. 인공지능과 로봇기술도 적용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중소협력사에 이전하고 있는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물류파트너사에게도 접목할 예정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AI배선시스템’을 통해 선박의 항구 대기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은 파트너사와 공유한다.

물류 통합법인은 엄격해지는 국제환경규제 대응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국내 해운·조선사와 협업해 선박 탈황설비 장착 및 LNG추진선 도입 지원, 디젤엔진의 전기동력으로 전환 지원, 친환경 운송차량 운영 지원 등을 추진키로 했다.

포스코는 또 공정경쟁과 동반성장을 위해 화물차주를 대상으로 운송 직거래 계약을 도입한다. 화물차주가 포스코 화물 운송 입찰에 직접 참여하고 화물운송, 운송료 정산까지 할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이미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육상 운송에 직접 참여할 의향이 있는 개인 화물차주 모집을 시작했다. 6월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개선사항 등을 확인한 후 물류법인 운영에 반영할 계획이다.

포스코의 물류법인 출범 계획을 놓고 해운업계 등은 '물류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포스코는 "해운법에 따라 대량화주가 해상운송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엄격히 제한되고 있으며, 포스코는 해운업은 물론 운송업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또 물류법인이 출현함으로써 운송업체들이 추가로 수수료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이른바 '통행세' 논란에 대해서도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기존 물류업무 담당자들을 한데 모아 일상적 업무를 수행할 뿐이라는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물류 통합법인이 시너지를 내기 시작하면 성과를 공유하고, 장기 전용선 계약을 비롯한 기존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계약 및 거래 구조도 변동없이 유지하는 등 상생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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