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 철도정비창 부지 전경 / 사진제공=용산역 철도정비창 부지 전경](https://thumb.mt.co.kr/06/2020/05/2020050614123207846_1.jpg/dims/optimize/)
정부는 또 서울 영등포구와 구로구 등 준공업지역의 산업시설 의무확보 비율을 낮춰 주거비중을 종전 40%에서 60%로 늘리기로 했다.
이 가운데 도심 내 유휴부지 추가 확보를 통해 1만5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7000가구는 공동주택으로 1000가구는 오피스텔로 공급하기 위해 서울시와 코레일이 협의 중이다. 전체 공급물량 중 절반은 공공임대로 공급한다. 서울시는 코레일 부지 주택 공급과 연계해 용산 국제업무 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국제업무지구의 기능 중 약 30%는 주거 기능으로 나눈 것이다.
용산 국제업무 개발사업은 '단군이래 최대 개발 사업'으로 불린다. 서울시는 내년에 도시개발 구역을 설정하고, 2023년 상반기 사업승인, 하반기 입주자 모집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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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 코레일 부지 중에서 오류동역 360가구, 오류동 기수가 210가구 등 역세권 우수입지에 주거 복합 개발이 들어설 전망이다.
![용산 코레일 부지, '신도시급' 8000가구 들어선다](https://thumb.mt.co.kr/06/2020/05/2020050614123207846_2.jpg/dims/optimize/)
12·16 대책에서 예고한 대로 준공업지역 주택(7000가구)도 늘어날 전망이다. 준공업지역 내 공장이전 부지를 활용해 민관 합동으로 정비 사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도입된다. 산업부지 확보 의무비율을 50%에서 40%로 낮추는 대신 주거 비중을 최대 60%로 늘리기로 했다.
공실률 높은 서울 도심 오피스텔을 1인용 장기공공임대로 전환(8000가구)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LH·SH가 오피스와 상가를 매입해 리모델링한 뒤 공공임대로 공급한다. 차량 미소유자로 임차인 자격을 제한하는 대신 주차장 추가 설치 의무는 면제된다.
소규모 정비사업을 통해선 총 1만2000만 가구가 공급된다. 정부는 12·16 부동산 대책에서 1만㎡ 이상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할 때 공공임대 10% 이상 공급시 분상제 적용 예외, 용적률 완화, 주차장 설치 의무 완화 등을 해 주기로 한 바 있다.
앞으로는 면적에 상관없이 공공이 참여하는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동일한 인센티브가 적용된다. 아울러 소규모 재건축은 층수제한을 7층에서 15층으로 완화하는 대신 늘어나는 용적률의 50%를 공공임대로 기부채납한다.
역세권 민간주택사업 활성화를 위해 역세권 범위는 250m에서 350m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도시계획 수립시 용도지역이 상향돼 공급 물량을 늘릴 수 있다. 다만 늘어나는 용적률이 50%는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해야 한다. 이를 통해 민간주택 8000가구가 늘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