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사업 '파란불'…대형건설사 5곳 의향서 제출

머니투데이 문영재 기자 2020.05.03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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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29일까지 사업신청서 접수…7월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예정

대전역세권 개발 계획(자료: 한국철도)대전역세권 개발 계획(자료: 한국철도)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파란불이 켜졌다. 국내 도급순위 10위권내 대형건설사 5곳이 사업참여 의향서를 낸 것으로 파악됐다.

3일 한국철도(코레일)와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형건설사 5곳을 비롯해 금융사 5곳, 대전지역 건설사 10곳 등 모두 55곳이 의향서를 제출했다.

한국철도는 다수 업체가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고무된 분위기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최종 사업신청서를 받아봐야 하겠지만, 주거비율 상향조정 등 사업성이 개선된 점이 기업체 참여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철도는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자를 공모하면서 민자 유치의 걸림돌이었던 사업성 보완을 위해 사업부지로 활용하기 어려운 영역은 사업범위에서 제외했다.

주거시설 비율은 기존 25% 이하에서 최대 50% 미만으로 높이고, 용적률도 700% 이하에서 1100% 이하로 상향 조정했다. 기존에 임대만 할 수 있었던 사업방식을 70%까지 매각할 수 있도록 바꾸고 공공기여부담도 1만5145㎡에서 5961㎡로 완화했다.



업계에서는 국가균형발전특벌법 개정으로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할 수 있게 됐고, 원도심 역세권이 혁신도시 거점이 될 수 있다는 지역호재도 기업들의 호응을 얻은 요인으로 분석했다.

사업참여 의향서를 낸 업체들은 다음달 29일 사업신청서를 낼 때까지 사업전략을 짜면서 치열한 눈치작전을 펼 것으로 보인다. 사업신청자격은 신용등급 BBB- 보유하고 자본총계 500억원 이상 단독법인 또는 컨소시엄이다. 컨소시엄 참여업체 수는 10곳까지 허용된다.

한국철도는 다음달 중순까지 평가위원회 전문위원 구성을 위한 방침을 수립하고 오는 7월초 평가위원회를 열어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대전역세권 개발은 대전 동구 정동·소제동 일대 재정비촉진지구 안에 있는 대전역 인근 복합2구역 부지 2만8757㎡에 상업·문화·주거·업무 기능 등이 결합된 복합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규모는 1조원이다. 감정평가 결과 부지가격은 ㎡당 300만원 정도다. 지가상승 영향으로 직전 공모 때 부지가격(㎡당 290만원)보다 소폭 올랐지만 총액(806억원) 기준으로는 직전 공모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성광식 한국철도 사업개발본부장은 "대전역세권 개발을 통해 주거·판매·업무·문화 등 복합시설을 갖춘 지역명소는 물론 지역 균형발전의 기반이 되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복합시설에는 대형복합쇼핑몰과 엔터테인먼트, 컨벤션·호텔, 오피스 등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또 철도(KTX·일반열차)와 대전지하철, 세종~대전 간선급행버스(BRT)가 오가는 복합환승센터 계획도 포함돼 있다. 환승센터는 한국철도와 대전시가 공동 개발하지만 민간사업자도 상업복합부지와 통합 개발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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