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기업 이미지. /사진제공=티몬
티몬은 지난 3월 실적을 집계한 결과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기준 1억6000만원의 월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IPO 추진 배경에는 수익성 개선에 대한 자신감도 밑바탕이 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장외에서 천정부지로 치솟은 밸류에이션을 공모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티몬의 IPO가 성공한다면 쿠팡 등 전자상거래 업체의 부담도 덜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 엑시트(투자금 회수) 전략에 대한 고민은 커질 수밖에 없다.
범위를 더 넓히면 티몬의 행보가 전자상거래뿐 아니라 적자 구조의 유니콘 후보 기업의 특례상장 IPO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적자 구조의 유니콘 후보 기업은 특례상장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밸류에이션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COVID-19) 영향으로 시장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라 특례상장 기업에 대한 공모 시장의 우려가 높아질 수 있다. 공모 시장은 성장 잠재력에 비교적 높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지만, 시장 불확실성이 클 때는 밸류에이션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또 일부 유니콘 후보 기업의 경우 IPO가 투자자의 자금 회수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다는 점도 공모 시장 투자자의 부담을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다. IPO로 조달한 자금을 사업 확장이나 신규 사업 투자에 쓰며 신성장동력을 마련해야 하는데, 일부 투자자의 구주매출 등 주주의 자금 회수에 방점이 찍힐 경우 투자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티몬의 경우 최대주주는 글로벌 사모펀드 운용사 KKR과 앵커에쿼티파트너스로, 2018년 말 기준 지분율은 98.38%다.
반면 유니콘 후보 기업의 대부분이 온라인, 모바일 기반 사업 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수혜가 가능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유니콘 후보 기업의 사업이 주로 O2O(온라인·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게임 등에 편중된 만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언택트'(비대면) 수요 확대가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그 동안 온라인 쇼핑 시장이 꾸준히 커지면서 관련 전자상거래나 플랫폼 기업이 IPO를 고려할 정도로 성장한 측면이 있다"며 "올해, 내년부터 유니콘 후보 기업의 IPO 도전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데, 장외에서 책정한 지금 수준의 밸류에이션보다 더 높은 가치를 공모 시장에서 감당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