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페리,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개최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허남이 기자 2020.04.22 16:47
글자크기
2019년 한해 뷰티 유튜버들이 사랑한 최고의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축하하기 위한 시상식이 열렸다.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대표 최인석)는 국내 최초로 뷰티 유튜버들이 꼽은 최고의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하는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19(Korea YouTuber's Awards 2019)’를 개최했다.



제1회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개최/사진제공=레페리제1회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개최/사진제공=레페리


주최사인 레페리는 2013년 설립되어 약 260여 명의 뷰티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전속-파트너십으로 함께하고 있는 업계 점유율 1위의 뷰티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그룹으로,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 (주)레페리 데이터연구소에서 201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 동안 879명의 국내 뷰티 유튜버들의 무협찬 콘텐츠 10,471개를 100% 전수조사로 시청·분석하여 추천 빈도수, 구독자 반응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브랜드와 제품을 선정했다.

올해 제1회를 맞은 ‘Korea YouTuber's Awards 2019’는 밀레니얼 시대에 가장 강력한 미디어 채널로 자리잡고 있는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여론적 지지를 받고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기리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광고성 유튜브 콘텐츠가 아닌 뷰티 유튜버들이 자발적으로 게재한 제품 리뷰 콘텐츠만을 선별해 수상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시상 부문은 종합 ・ 스킨케어 ・ 메이크업 부문 1위 브랜드 3곳과, 파운데이션 ・ 립스틱 ・ 에센스 등 20개 제품 카테고리 별 1위 브랜드까지 총 23개 부문이다.



2019년 최고의 브랜드에서는 △종합 부문에 ‘에뛰드하우스(ETUDE HOUSE)’, △스킨케어 부문에 ‘코스알엑스(COSRX)’, △메이크업 부문에 ‘클리오(CLIO)’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종합부문 베스트 ‘에뛰드하우스’는 룩앤마이아이즈, 닥터 마스카라 픽서, 래쉬 펌 볼륨 픽스 마스카라 등 스테디셀러 제품을 기반으로 총 3,383개의 콘텐츠에 노출되며 뷰티 유튜버들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얻었다.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제품 부문별 수상 상세 브랜드 순위/사진제공=레페리'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제품 부문별 수상 상세 브랜드 순위/사진제공=레페리
메이크업 부문 최강자로 오른 ‘클리오’는 총 2,996개의 콘텐츠에 노출되며 뷰티 유튜버들이 즐겨 찾는 색조화장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펜슬, 워터프루프 펜 라이너, 킬커버 파운웨어 쿠션 등 아이메이크업과 쿠션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었다.


2019년 최고의 뷰티 제품은 20개 품목별로 각각의 브랜드 제품들이 선정됐다. 클렌징부터 스킨, 에센스, 크림, 파운데이션, 쿠션, 아이쉐도우, 립스틱, 메이크업 브러쉬까지 세부 품목별로 제품이 선정되어 뷰티 제품에 대한 상세한 인기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레페리 최인석 대표는 이번 코리아 유튜버’s 어워즈 2019 시상에 앞서 “시청자들은 한 명의 유튜버를 통한 추천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닌 다양한 유튜버들의 리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소비의 결정을 내리고 있다”며 “브랜드들이 2020년에도 유튜브 전체 여론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뷰티 유튜버들과의 관계형성과 넓은 범위의 미디어 마케팅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어워즈는 언택트 전달식으로 축소되어 진행되었으며, 소재와 색상의 조화를 탐구하는 유명 디자인 스튜디오 '해턴(HATTERN)'과의 제작 협업으로 의미를 더한 어워즈 트로피를 각 부문별 수상 브랜드에게 전달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