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개최/사진제공=레페리
올해 제1회를 맞은 ‘Korea YouTuber's Awards 2019’는 밀레니얼 시대에 가장 강력한 미디어 채널로 자리잡고 있는 유튜브에서 가장 높은 여론적 지지를 받고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기리고자 마련되었다. 특히, 광고성 유튜브 콘텐츠가 아닌 뷰티 유튜버들이 자발적으로 게재한 제품 리뷰 콘텐츠만을 선별해 수상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 시상 부문은 종합 ・ 스킨케어 ・ 메이크업 부문 1위 브랜드 3곳과, 파운데이션 ・ 립스틱 ・ 에센스 등 20개 제품 카테고리 별 1위 브랜드까지 총 23개 부문이다.
종합부문 베스트 ‘에뛰드하우스’는 룩앤마이아이즈, 닥터 마스카라 픽서, 래쉬 펌 볼륨 픽스 마스카라 등 스테디셀러 제품을 기반으로 총 3,383개의 콘텐츠에 노출되며 뷰티 유튜버들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얻었다.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제품 부문별 수상 상세 브랜드 순위/사진제공=레페리
2019년 최고의 뷰티 제품은 20개 품목별로 각각의 브랜드 제품들이 선정됐다. 클렌징부터 스킨, 에센스, 크림, 파운데이션, 쿠션, 아이쉐도우, 립스틱, 메이크업 브러쉬까지 세부 품목별로 제품이 선정되어 뷰티 제품에 대한 상세한 인기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레페리 최인석 대표는 이번 코리아 유튜버’s 어워즈 2019 시상에 앞서 “시청자들은 한 명의 유튜버를 통한 추천에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닌 다양한 유튜버들의 리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소비의 결정을 내리고 있다”며 “브랜드들이 2020년에도 유튜브 전체 여론에서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뷰티 유튜버들과의 관계형성과 넓은 범위의 미디어 마케팅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어워즈는 언택트 전달식으로 축소되어 진행되었으며, 소재와 색상의 조화를 탐구하는 유명 디자인 스튜디오 '해턴(HATTERN)'과의 제작 협업으로 의미를 더한 어워즈 트로피를 각 부문별 수상 브랜드에게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