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논란의 핵심은 수수료 부과 방식 변경이다. 업체당 월 8만8000원씩 받던 '정액제'에서 주문액의 5.8%를 떼는 '정률제'로 바꾼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가뜩이나 장사가 안되는 점주들은 “수수료가 몇 배로 뛴다”며 반발했다. 배민은 “돈 많이 쓰는 업체의 광고 독점(깃발꽂기)을 막기 위한 조치로 업체의 절반은 이득”이라고 해명했지만 소용없었다.
경기도가 개발하는 '공공 배달앱'은 군산시가 운영중인 ‘배달의 명수’와 흡사한 형태를 띌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군산시와 '배달의 명수' 기술자문 및 상표 무상사용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배달의 명수'는 수수료와 광고료가 무료라는 점 때문에 지역 음식점주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지자체와 정치권은 이미 공공 배달앱에 매료됐다. '배달의 명수'를 도입하려는 지자체는 100곳이 넘는다. 공공 배달앱을 총선공약으로 내세운 정치인만도 10여명이다.
지자체가 간과하는 부분은 '공공 배달앱' 출시 이후다. 개발 계획을 확정하고 개발자 몇 명을 붙여 출시하는 건 어렵지 않다. 그 다음이 문제다. 배달 앱은 가맹점과 회원 수가 늘수록 신경쓸 게 많아진다. 서버가 필요하고 고객센터 인력도 늘려가야 한다. 다양한 프로모션과 신속한 서비스, 마케팅도 필요하다. 말하자면 개발보다 유지·관리가 더 중요하다. 10년동안 14만 명의 가맹점을 확보한 배민이 지금도 인력을 늘리고, 돈을 들여 투자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많은 지자체가 활용하려는 '배달의 명수'는 수익모델이 없다. 100% 세금으로 꾸려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지에 대한 얘기는 없다. 지자체 특유의 경직된 구조도 앱 운영의 효율성과 거리가 멀다. 지자체는 조직 구조상 민간 사업자보다 의사결정이 늦고, 담당자도 자주 바뀌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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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서울 마포구 배민라이더스 중부지사에 배달 오토바이가 줄지어 서있다. '배달의 민족' 운영사인 우아한 형제들은 이달 1일부터 광고수수료를 기존 월 8만8000원 정액에서 건당 부과방식인 정률제(매출의 5.8%)로 변경하면서 독점 횡포 논란에 휩싸이자 "일부 업소가 시장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으나 자영업자의 힘든 상황을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사과문을 발표했다. / 사진=이기범 기자 leekb@
전문가들은 플랫폼, 특히 중개 앱은 공급자보다 소비자를 우선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쓰는 사람이 없는 앱엔 파는 사람이 모일 리 없다는 논리다. 중개 앱들은 소비자에게 혜택을 주면서 몸집을 키워왔다. 민간 배달 앱 사업자들은 첫 번째 타깃을 소비자로 본다. 끊임없이 공급자 간 경쟁을 유도해 소비자들이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는 할인, 이벤트 등을 만들어낸다. 배민이 그랬다.
하지만 공급자 위주의 '공공 배달앱'은 소비자가 외면할 가능성이 높다. 공급자가 얻는 이익이 결국 소비자 주머니에서 나와야 하는 구조여서다. 그래서 민간 앱만큼 소비자에게 혜택을 돌려줄 여지가 적다. 업계 관계자는 "공공 앱은 태생적으로 공급자 편에 설 수 밖에 없는 서비스"라며 "철저히 소비자 편에 선 민간 사업자들을 절대 따라갈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달의 명수'에서 드러나고 있는 '공공 배달앱'의 한계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동시접속자가 급증하자 서버가 마비되는 일이 일어났다. 벌써부터 어설픈 플랫폼 운영 능력이 도마에 오른 것이다. 개발사는 부랴부랴 서버 복구를 마쳤지만, 안심하긴 이르다. 난관은 앞으로 널리고 널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