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시동 꺼졌지만…시대 불운아 vs 혁명 불꽃

머니투데이 조성훈 기자, 이진욱 기자 2020.04.11 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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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리포트] 타다가 남긴 것(종합)

# 1997년 2월 출시돼 반짝 인기를 끌었던 이동통신 단말기가 있다. 바로 ‘시티폰(발신전용 이동전화)다. 전화를 받을 순 없고 걸 수만 있었고, 그것도 공중전화 박스를 벗어나면 안되는 태생적 한계가 있지만 앙증 맞은 사이즈에 저렴한 요금으로 국민들의 신선한 주목을 받았다. 그해 10월 출시된 PCS(개인휴대통신)에 밀려 시장에서 시장에서 금방 자취를 감췄지만 작고 가벼운 휴대전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낸 모티브로 작용했다.



타다가 멈췄다. 거리를 달린 지 1년 6개월 만이다. 시장 논리가 아닌 정치 논리가 길을 막았다는 점에선 시티폰과는 차이가 있다. ‘유사 콜택시’로 시장을 어지럽혔다는 지적도 있지만 택시 골라 태우기·불친절에 지쳐 있던 승객들에게 ‘서비스 품질 혁신’에 대한 갈망을 자극했다. 결정적으로 그동안 꿈쩍도 하지 않던 모빌리티 산업 개편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지핀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 과거 ‘시티폰’이 그랬던 것처럼 역사 속으로 퇴장하지만 타다가 쏘아 올린 모빌리티 산업 개편은 이제 서막을 열었다는 기대가 나온다.

'하얀 카니발' 타다 역사 속으로…오늘부터 못탄다
타다 베이직'이 멈췄다. 타다 운영사 VCNC는 10일까지 타다 '베이직'을 운행하고 11일부로 운행을 중단했다. /사진제공=머니투데이 자료방. 타다 베이직'이 멈췄다. 타다 운영사 VCNC는 10일까지 타다 '베이직'을 운행하고 11일부로 운행을 중단했다. /사진제공=머니투데이 자료방.


'타다 베이직'이 시동을 껐다. 타다 운영사 VCNC는 타다 '베이직' 운행을 오늘부터 중단한다. 이젠 거리에서 하얀색 '타다' 카니발을 볼 수 없다. 서비스 개시 1년 6개월여 만이다.



박재욱 쏘카 및 VCNC 대표는 지난 10일 "사전에 말씀드린 대로 11일부터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무기한 중단한다"며 "면목이 없지만 더는 타다 베이직 차량의 배차를 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주력 서비스 ‘베이직’의 운행 종료를 공식 선언했다.

지난달 7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타다금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박재욱 쏘카·VCNC 대표는 “타다의 혁신은 여기서 멈추겠다”며 주력 서비스 ‘베이직’의 운행 종료를 예고한 바 있다.

◇쏘카 비상경영 돌입…이재웅 대표 경영 일선서 물러나


이재웅 전 쏘카 대표(사진 왼쪽)와 박재욱 현 쏘카대표.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이재웅 전 쏘카 대표(사진 왼쪽)와 박재욱 현 쏘카대표.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VCNC는 이달로 예정된 법인 분할을 접었고 투자 유치는 불가능해졌다. 애초에 타다는 쏘카에서 분할돼 독립기업으로 출범하면서 사업 확장을 노렸지만 물거품이 됐다. 대규모 투자 유치에 대한 기대도 컸다. 그러나 법인 분할 효과는 물론 장기적인 라이드셰어링 전략도 모두 접어야 할 처지가 됐다. 이 과정에서 이재웅 전 쏘카 대표는 박재욱 VCNC 대표에게 쏘카 대표 자리를 넘기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타다 임직원들과 드라이버들의 실직도 예고된 상황이다. 실직 위기에 몰린 드라이버들은 이재웅 전 대표와 박재욱 대표를 노동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드라이버들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비대위는 "여객운송사업은 근로자 파견을 금지하는데 타다는 인력업체에서 파견된 타다 기사들에게 직접 업무지시를 했다. 명백한 불법파견 행위"라며 "타다는 불법 파견받은 타다 드라이버들을 직접 고용할 의무가 있고, 파견법 위반에 따른 형사책임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타다 베이직 서비스 중단을 전후로 쏘카는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지난달 초 합격이 확정된 신입사원들에게 채용 취소를 통보한데 이어, 이번주부터 다음주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타다 베이직 서비스에 활용한 11인승 카니발 전 차량도 정리 중이다. 중고차 시장에 매매하는 것은 물론 임직원과 그 지인을 대상으로도 판매하고 있다. 일반 중고차량 시세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매각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쏘카의 지난해 매출은 2566억 원으로 전년보다 61% 늘었지만, 영업손실은 715억 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16% 증가했다. 적자폭이 커진 원인은 타다다. 타다는 지난 2018년 10월 서비스를 시작해 지금까지 영업 실적이 발표된 적이 없지만, 대규모 적자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선 지난해 타다의 적자가 500억 내외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쏘카의 적자 가운데 타다가 차지한 적자 비중이 적지 않다.

VCNC는 고급 택시 면허 보유 드라이버로 운영되는 ‘타다 프리미엄’과 예약 이동 서비스인 ‘타다 에어’, ‘타다 프라이빗’에 주력할 방침이다. 커플 애플리케이션 '비트윈'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모회사 쏘카는 카셰어링 사업 확대를 통해 실적을 개선해 나간다. 차량 구독 서비스 ‘쏘카 패스’, 장기 대여 차량을 공유하는 ‘쏘카 페어링’ 등 다양한 서비스를 키우며 카셰어링 1위 자리를 굳힌다는 계획이다.

◇“혁신 주창한 타다의 쓸쓸한 퇴장…“신사업 의지 꺾일까” 우려

2018년 10월 등장한 타다가 국내 모빌리티 산업에 한 획을 그었다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기존 대중 이동 수단에 혁신을 보탰고, 모빌리티 시장 물꼬를 튼 도화선으로 작용했다. 타다가 성공하자 차차, 파파, 카카오벤티 등 유사한 모델이 잇따라 등장했다. 특히 언제 어디서건 부르면 오고 쾌적하고 정숙한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찬사를 받았다.

물론 타다의 사업방식을 ‘편법’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초단기 승합차량 렌트서비스로 택시와 본질이 같은 데도 현행법의 허점을 교묘하게 이용한 꼼수라는 지적이다. 택시 산업과의 상생을 선택한 모빌리티 기업들과의 형평성 문제도 있다. 만약 개정안이 통과되지 않았다면 무법 상태에서 모빌리티 산업 혼란과 갈등이 앞으로 수년간 지속됐을 수 있다.

한글과컴퓨터를 창업한 이찬진 포티스 대표가 페이스북에 “20대 국회에서 가장 잘한 일”이라고 치켜세운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 등 7개 기업도 국회에 “모두 각자의 입장에서 완벽히 만족하지 못하지만, 모빌리티 산업 전체를 위해 법 통과가 필요하다”고 개정 촉구 의견서를 제출했다. 모빌리티 업계가 타다와 다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건 아니라는 얘기다.

스타트업 업계가 진정 안타까워 하는 건 ‘규정에 없던 서비스’를 좌초시킨 일이다. 새로운 서비스마다 범죄와 동일한 잣대로 ‘불법’ 낙인을 찍으면 앞으로 어떤 스타트업도 새로운 혁신을 시도하지 않을 것이란 우려에서다. 2013년 우버부터 2015년 콜버스, 2017년 풀러스, 2018년 카카오 카풀, 올해 타다까지 한국 모빌리티 업계는 택시업계와 격돌하며 불법 서비스로 낙인찍혀 진출과 퇴출을 반복했다. 정부가 혁신 서비스가 나올 때마다 사장시키고 족쇄를 채웠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이진욱 기자

'타다' 사라진 그 자리, '마카롱 vs 카카오T' 누가 차지?
카카오 벤티 / 사진제공=카카오카카오 벤티 / 사진제공=카카오
타다가 11일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함에 따라 빈 자리를 차지하려는 모빌리티 업계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업계에서는 마카롱 택시와 카카오T 블루 등 기존 택시업계와 협업하는 플랫폼 택시 모델이 향후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한다.

택시와 협업하는 플랫폼 택시는 택시면허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모바일로 호출하는 이동 서비스라는 점에선 타다와 차이가 없고 단순 운행만 제공하는 택시와 달리 승차거부나 골라태우기가 사라지는 등 서비스 질도 높다는 평가다.

◇국토부 규제샌드박스로 플래폼 모빌리티 출시 지원

앞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과 관련, 국토교통부는 개정법 시행일이 1년 남은 만큼 법시행 이전이라도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플랫폼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출시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현재 렌터카 기반 운송업체인 큐브카(파파), 코액터스,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T블루), 코나투스(반반택시), 스타릭스 등 6개 업체가 규제샌드박스를 신청했다. 업체별로 현재 사업운영에 장애 요인들을 해소해줄 것을 요청했는데 심의처리되면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KST모빌리티와 카카오모빌리티간 주도권경쟁이 치열하다.

마카롱 택시를 운영하는 KST모빌리티는 대전과 세종에 이어 서울, 대구, 울산, 제주, 오산, 화성, 수원, 부천까지 전국 10여곳으로 택시운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또 병원에 가는 노인과 임산부 등을 위한 도우미 매칭서비스도 이달내 선보인다. 이 회사는 5월까지 5000대, 연말까지 2만대로 운행차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마카롱 택시(자녀통학 서비스) / 사진제공=케이에스티모빌리티마카롱 택시(자녀통학 서비스) / 사진제공=케이에스티모빌리티
◇마카롱 연내 2만대, 카카오T 1만대 확대 계획

카카오 모빌리티 역시 이날 자회사인 KM솔루션이 울산, 광주, 의정부시에서 가맹택시 서비스 ‘카카오 T 블루'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카카오 T 블루는 전국 10개 지역에서 운행된다. 카카오 T 블루는 현재 서울, 대구, 성남, 대전시 등 4개 도시에서 4200대 규모로 정식서비스를, 남양주, 구리, 하남시 등 3개 도시에서는 260대를 시범서비스 하고 있다. KM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3개지역 추가 시범서비스로 카카오T블루는 5200대로 늘어나고, 연내 전국 1만대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약전용 플랫폼인 큐브카와 코액터스 등도 승차거부나 골라 태우기가 없는 운송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심의가 통과되면 차량 확보와 기사 교육 등을 거쳐 빠르면 5월 말이나 6월께 각각 300대와 100대 규모로 서비스를 시작한다.

모빌리티업계 한 관계자는 "여객운수법 개정안 통과로 법적 불확실성이 해소됐고 타다 베이직 서비스도 중단됨에 따라 기존 택시기반 모빌리티 업체들이 본격적인 사업확장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조성훈 기자

"실컷 부려먹더니 버렸다"...타다가 소환한 플랫폼 노동의 그늘
(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타다 드라이버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타다 비대위) 회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타다 이재웅·박재웅 대표 파견법-근로기준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에서 피켓 시위를 펼치고 있다. 2020.4.9/뉴스1(서울=뉴스1) 김진환 기자 = 타다 드라이버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타다 비대위) 회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타다 이재웅·박재웅 대표 파견법-근로기준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에서 피켓 시위를 펼치고 있다. 2020.4.9/뉴스1
11인승 승합차 호출서비스 타다의 드라이버들이 9일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박재욱 쏘카 VCNC 대표를 검찰에 고소했다. 타다측의 사업 철수로 한 순간에 일자리를 잃고 길바닥에 나앉게된 만큼 법적 책임을 져야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실제 타다 드라이버로 일했던 1만 2000명중 절반가량인 6000여명은 전업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코로나 사태로 다른 일자리를 찾기도 어려워 당장 생계가 곤란한 지경으로 내몰렸다.

◇프리랜서 이니 당연하다? 실질업무는 근로자와 동일

물론 일각에서는 타다가 불가피하게 사업을 접은 것이고, 드라이버들 역시 프리랜서인 만큼 업체가 문닫으면 이들도 그만두는 게 당연하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드라이버들을 대신해 고소장을 제출한 신인수 변호사는 "이 사건의 본질은 타다 드라이버들이 대부분 프리랜서라 회사 측이 근로기준법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 것에 있다"고 비판했다.

회사가 정한 시간과 스케줄에따라 움직였고 정해진 음악만 틀 수 있었으며, 사용하라고 지시받은 맵을 통한 경로만 갈수 있었다는 점 등 사용자의 세세한 지휘 감독을 받아온 만큼 타다 드라이버들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라는 게 명백히 드러난다는 것이다.

실제 타다와 배달의민족, 쿠팡 등 플랫폼 기업을 위해 일하는 플랫폼 노동자들은 업무의 실질은 직접 고용한 직원과 같지만 법적 지위가 불명확해 사회적 보호망의 사각지대에 있다는 지적이다.

타다 사태로 인한 라이더 대량실직이나 최근 온라인 주문 급증에 따른 쿠팡 배송직원과 오토바이 라이더 사망사건 등이 잇따르는 가운데 이들을 노동자로서 보호할 제도적 장치가 시급하다는 것이다.

◇플랫폼 기업 혁신모델은 결국 고용비용 전가, 노동자 보호책 필요

이와관련, 권오성 성신여대 교수는 8일 플랫폼 노동 관련 토론회에서 "플랫폼 기업이 노동자의 정의를 모호하게 해 법적 책임을 회피하고 사업 경영위험을 노동자에게 떠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권교수는"플랫폼 기업이 '혁신'이라고 외치는 사업모델은 사실 규제를 회피하고 노동자를 고용하는 비용을 외부로 돌리는 것"이라며 "플랫폼은 노동자를 자영업자로 분류해 노동자 개념을 은폐함으로써 기업이 마땅히 부담해야 할 비용을 사회에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플랫폼 기업이 노동자를 통해 이익을 얻는 만큼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하며 노동법상으로도 플랫폼 노동자들에대한 보호장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은 "기술이 발전했다고 해도 국내에서 플랫폼은 노무관리의 수단일 뿐"이라며 "국내 다수 플랫폼 기업에서는 근로형태에 대한 직접적인 지휘감독이 존재하며 출퇴근 시간을 관리하고 노동자의 위치정보까지 이용한다. 이를 자유로운 노동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프리랜서 계약을 맺고서 직접적인 지휘감독을 시행하는 '위장 플랫폼'을 근절하고 근로기준법을 개정해 플랫폼 노동자도 근로기준법상 노동자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타다가 11일부터 운행을 중단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타다가 11일부터 운행을 중단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조성훈 기자

'가격 반토막' 타다 중고 카니발, 무턱대고 샀다가는…
타다가 11일 운행을 중단했다. 차고에 있는 타다 차량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타다가 11일 운행을 중단했다. 차고에 있는 타다 차량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타다가 10일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하고 카니발 차량을 매각하는 가운데 차값이 새 차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타다 차량이 연식에 비해 주행거리가 길고 영업용으로 사용되서다.

10일 중고차 업계에 따르면 타다 운영사인 VCNC는 지난달 타다 베이직 서비스 종료를 선언한 이후 1500여대 가량인 11인승 카니발 차량을 정리하고 있다. 이에 지난달 중순 이후 전국 주요 중고차 경매시장에서 순차적으로 물량이 출회하고 있다.

타다가 사용하던 카니발 11인승 '프리스티지 모델'의 경우 구입당시 신차 가격이 3000만원 정도다. 타다 서비스는 2018년 10월 시작돼 대부분의 타다 차량은 연식이 1년 6개월 미만인데, 현재 중고차 경매시장에 나온 타다 차량은 주행거리 10만㎞ 안팎이며 시작가 기준 1500만원에서 1800만원 사이로 책정됐다. 싸게는 1500만원 까지 반값 수준에서도 거래된다.

중고차 매매업체들이 경매받은 차량을 되파는 경우 이 보다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 그렇다해도 통상 카니발 중고차의 감가상각이 3년차 기준 30%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1년 반된 차량으론 저렴한 것이다.

◇연식, 주행거리 비해 실내외 관리 잘돼, 저렴한 가격도 장점

이 때문에 중고차 매매업자를 비롯해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중고차 커뮤니티에는 타다 중고차 구매방법은 물론 다른 차량과 카니발을 비교해보는 글들이 적지않다.

중고차 딜러 차파파 관계자는 "아무래도 타다 차량이 영업용으로 쓰여 주행거리가 많고 물량이 대량으로 나오는데다 최근 코로나 여파까지 겹쳐 높은 시세를 받기는 어렵다"면서 "타다 차량은 연식과 주행거리에 비해서는 실내외 관리가 잘돼 나쁘지 않은 매물"이라고 말했다.

◇영업차량인 만큼 구입 신중해야 지적도

그러나 일부에서는 아무래도 영업용 차량인 만큼 구입에 신중해야하며 가격대비 상태를 꼼꼼히 따져야한다는 조언도 있다. 카니발의 엔진과 구동계통 보증기간은 10만㎞로 이를 넘기면 보증수리를 받지못한다.

타다 차량인 11인승 카니발은 승합차로 분류돼 속도제한 장치가 있어 최고 속도가 110㎞로 제한된다. 또 차량 외부에 타다 스티커도 제거해야 하는데 변색으로 인한 자국이 남을 수 있어, 심한 경우 도색이나 광택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한 중고차 전문가는 "중고차값이 기대에 못미치자 VCNC측이 매물과 시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초기 경매에서 가격대비 컨디션이 떨어져 유찰되는 사례도 있었는데 구입시에는 차량 상태나 주행거리 등을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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