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지원금 신청도 "인터넷을 알아야"…더 어려운 노년층

머니투데이 정회인 인턴기자 2020.04.04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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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에 사는 황모씨(75)는 10년째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다. 거동이 어려워 혼자서는 신체활동이나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요양사의 도움을 받아 식사를 한다. 집에 있는 전자 기기는 TV 한 대와 전화기 하나가 전부다.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한 재난긴급생계비 지원을 시작했다. 신청은 해당 구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나 시청 등에서 현장 접수가 가능하다.



하지만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온라인 신청이 어렵고, 거동이 불편해 직접 방문신청도 어려운 노년층이 재난지원금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더 세심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재난 상황에서 소외되는 일부 노년층 “어떻게 하는거죠?”




/사진=서울시/사진=서울시


서울시에 따르면 재난긴급생활비 온라인 신청자는 지난달 30일과 31일, 이틀 동안 9만 명을 넘어섰다. 연령별 신청 비율은 20대가 27.1%로 가장 높았고, 30대 20.3%, 40대 24.5%, 50대 16.5%, 60대 이상이 11.1% 순이었다. 이를 두고 서울시는 노년층의 온라인 신청도 많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연령별 신청 비율과 실제 서울의 연령별 인구분포를 비교하면, 노년층의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이 더딘 현실을 엿볼 수 있다. 작년 2분기 기준 서울시 주민등록인구통계 속 연령별 인구 비율은 20대 15.29%, 30대 15.78%, 40대 16.12%, 50대 16.05%, 60대 이상 21.37%다.

60대 이상 노년층이 21.37%로 연령대별 인구 비중은 가장 높은데 재난긴급생활비 온라인 신청 비율은 11.1%로 절반에도 못 미친 셈이다. 반면 인구 비중으로는 서울의 절반이 안 되는 20~40대(47.19%)가 신청에선 무려 71.9% 비중을 차지했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지만, 이마저도 쉽지는 않다. 용두동에 거주하는 이모씨(80)는 “고관절 골절 후유증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걸어서 이동하기 어렵다”며 “주민센터가 아니라 마트 한 번 가는데도 큰 결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 ‘찾아가는 접수’ 서비스 시행하지만… 효과는 글쎄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시민들에게 지급하는 '재난긴급생활비'와 관련,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의 '온라인5부제'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신청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서다. 서울시에 따르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은 30일부터 서울시 복지포털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으며,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후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하 191만 가구 중 추경예산 등으로 정부지원을 받는 73만 가구를 제외한 117만7000가구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마천2동 주민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서를 바라보고 있다. 2020.3.30/뉴스1(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시민들에게 지급하는 '재난긴급생활비'와 관련, 공적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의 '온라인5부제'를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신청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서다. 서울시에 따르면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은 30일부터 서울시 복지포털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으며,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후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대상은 중위소득 100% 이하 191만 가구 중 추경예산 등으로 정부지원을 받는 73만 가구를 제외한 117만7000가구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마천2동 주민센터에서 한 어르신이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 신청서를 바라보고 있다. 2020.3.30/뉴스1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노년층은 서울시 ‘찾아가는 접수’ 서비스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찾아가는 접수는 인터넷 사용에 미숙하고 거동이 불편한 노년층, 장애인들을 위해 120다산콜이나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전화를 걸면 해당 동의 주민센터 인력 등이 직접 신청서를 들고 자택에 방문해 접수받는 서비스다.

종로구청 관계자는 “복지플래너들과 임시로 채용한 기간제 근로자들이 같이 방문해 접수를 돕는다”고 말했다.

다만 재난상황에서 소외되는 계층의 전화 요청을 기다리기보다는 이들에게 재난긴급생활비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 희망복지지원과 관계자는 "아직 지원이 시작되는 단계로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다"며 "향후 지원에 대한 안내가 충분히 제공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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