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이부진 "유통·관광 생존위기, 신사업 발굴로 돌파"

머니투데이 유승목 기자 2020.03.19 13:28
의견 남기기

글자크기

19일 호텔신라 사내이사 재선임된 이부진 사장 디지털 역량 강화·글로벌 경쟁력 확보 강조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19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사진=호텔신라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19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사진=호텔신라




호텔신라 사내이사로 재선임된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대외적 리스크에 맞서 신사업기회를 적극 발굴하고, 디지털 역량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19일 호텔신라는 이날 열린 '제4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이부진 대표이사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의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주요 주주들은 해당 안건에 대다수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전해졌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등을 반영해 좌석을 떨어져 앉는 등 다소 한산한 가운데 주총이 진행됐다"며 "사내이사 재선임 등 의안들도 별 다른 반대 없이 통과됐다"고 말했다.



이는 호텔신라가 지난해 사상 최대의 실적을 경신하는 등 이 사장의 리더십이 효과를 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호텔신라는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5조 원의 매출액을 돌파했고,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41.5% 증가한 2959억 원을 기록했다.

주력 사업인 면세 부문이 세계 최대 화장품·향수 면세사업자로 자리매김하며 실적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호텔&레저 부문도 서울·제주 호텔과 신라스테이의 안정적인 운영으로 객실점유율(OCC)을 크게 올리며 실적 오름세를 뒷받침했다. 또 최대 숙원사업이었던 남산 한옥호텔 건립도 확정 지으며 국내 최대 호텔사업자로서 입지를 다졌다.



커다란 불확실성에 유통·관광 생존위기,
디지털 역량·글로벌 경쟁력 확보


호텔신라가 론칭한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신라 모노그램'이 베트남 다낭 오픈을 앞두고 있다. /사진=호텔신라호텔신라가 론칭한 어퍼 업스케일 브랜드 '신라 모노그램'이 베트남 다낭 오픈을 앞두고 있다. /사진=호텔신라
이날 이 사장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글로벌 정치·경제적 갈등과 최근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업황이 침체되고 있는 데 대해 신사업을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 위기를 돌파하겠다고 밝히며 올해 사업 비전을 제시했다.

이 사장은 "우리 경제가 연초부터 커다란 불확실성을 마주한 가운데 주력 사업인 유통·관광 산업이 생존을 위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대내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하도록 기본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1월부터 확산하기 시작한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 면세·호텔사업이 직격타를 맞으면서 호텔신라까지 여파가 미치고 있다. 하늘길이 끊기며 신라면세점 김포공항점이 오는 21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영업을 중단키로 결정했고, 다른 면세점도 영업시간 단축에 나섰다. 호텔 역시 공실률이 높아지는 가운데 당초 4월 초 예정됐던 베트남 다낭 신라 모노그램 오픈을 잠정 연기한 상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 사장은 △디지털 역량 강화 △고객경험 극대화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이 사장은 "면세 부문은 온·오프라인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M&A, 전략적 제휴 등의 기회를 적극 발굴해 제한된 사업구조에서 벗어나겠다"며 "호텔&레저 부문도 신라 모노그램 1호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해 멀티 브랜드 운영 플랫폼을 확보하고 공사가 시작된 전통호텔과 부대시설 건립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관련기사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