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마스크 판매처와 수량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 서비스가 시작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약국에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접속 지연으로 구매자 정보를 입력하지 못해 스마트폰 앱에서는 '충분'으로 표시되고 있다.이날 오전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에 접속자들이 몰리면서 한 시간여 동안 서버가 다운돼 앱을 보고 약국을 찾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공적 마스크 판매· 재고 현황을 알려주는 서비스가 11일 오전 8시 일제히 시작됐지만 첫 날 접속폭주로 시스템 과부하가 걸리면서 마스크 판매잔량이 실제 숫자와 불일치하거나 앱의 데이터 조회가 지연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했다. 정부의 공적마스크 판매 데이터 공개로 마스크 판매 현황을 쉽게 파악하고 불필요한 줄서기를 안해도 된다는 기대감이 있지만 당장 서비스 안정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심평원 시스템 먹통에 약국 판매량 입력못해...앱도 버벅그러나 첫날부터 시스템 오류로 불편이 적지않았다. 마스크 중복판매여부를 확인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요양정보시스템이 먹통이 된 것. 약국들이 동시에 판매정보를 입력하고 민간 재고 앱들에도 사용자가 몰리면서 접속이 폭주해 장애가 발생한 것. 결국 상당수 약국들이 판매 데이터를 제 때 입력하지 못해 웹과 앱상의 잔량과 실제 판매량이 불일치하게됐다.
공적마스크 판매처와 수량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앱)과 웹 서비스가 시작된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약국에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 접속 지연으로 구매자 정보를 입력하지 못해 일찌감치 품절됐지만 스마트폰 앱에서는 '충분'으로 표시되고 있다.이날 오전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에 접속자들이 몰리면서 한 시간여 동안 서버가 다운돼 앱을 보고 약국을 찾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 사진=김창현 기자 chmt@
이와관련 정부와 관계 기관은 아직 베타서비스 기간인 만큼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서둘러 문제점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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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오늘 시스템 장애 원인 파악을 위해 기재부, 우정사업본부, 식약처, 심평원, 정보화진흥원 등 관계기관 협의했으며 신속한 시스템 조정 및 증설을 통해 우체국을 포함한 판매데이터 제공 정상화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관계자는 “시스템 오픈을 급히 준비하다보니 세부적인 부분을 미리 조율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데이터의 시차나 부정확한 부분은 약사회와 협의해 일선 약국에서 정확하게 입력하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만처럼 온라인서 예약구매할 수 있게 해달라 요구도
하지만 일각에서는 약국별 하루 판매량이 250장에 불과해 재고 앱의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앱에서 재고를 확인하더라도 순식간에 매진되기 일쑤라는 것. 아울러 생업으로 바쁜 이들과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는 무용지물이라는 지적도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대만이 시작한 마스크 온라인 예약판매시스템을 우리도 적극 검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대만 중앙감염병통제센터는 오는 12일부터 홈페이지나 앱에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마스크 예약을 받아 2주뒤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 실명제 2.0'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정부는 온라인 예판 시스템을 검토한 바 없으며 현실적으로 구현이 가능한 지, 실효성은 있는지 등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정부 관계자는 "대만은 인구나 약국 인프라, 확진 상황이 우리와 달라 직접 비교하기 어렵다"면서 "정부 내에서 공적마스크 온라인 예약판매 아이디어가 거론되거나 검토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온라인 판매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고 이해당사자들과의 의견조율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할 점이 많아 일단 재고 앱을 안정화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