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같다'는 경기…최악인 동네는

머니투데이 세종=최우영 기자 2020.02.2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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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찬가게 주인이 "거지 같은 경기"라고 비판하는 요즘이지만 지역마다 느껴지는 경제 온도는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대부분 지역에서 생산이 제자리걸음을 했지만 대전은 두자릿수 가까운 증가율을 보였다. 전국적인 내수 위축으로 소매판매가 마이너스 또는 적은 증가를 한 데 비해 서울과 제주는 여전히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후 도크가 텅 비어있다. 2017년 7월 4일 이 조선소에서 마지막으로 건조된 유조선 '라이언이글'이 출항했다./사진=박준식 기자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후 도크가 텅 비어있다. 2017년 7월 4일 이 조선소에서 마지막으로 건조된 유조선 '라이언이글'이 출항했다./사진=박준식 기자
11개 시도에서 광공업생산 역성장
21일 통계청의 '2019년 연간 지역경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광공업생산은 2018년에 비해 0.7% 줄었다. 17개 시도 중 대전(9.5%)과 세종(2.9%), 경기(2.5%)를 제외하면 눈에 띄는 증가세는 나타나지 않았다.



총 11개 시도에서는 광공업 생산이 오히려 역성장했다. 서울(-6.7%), 전북(-6.3%), 충남(-5.6%)은 화학제품, 자동차, 전자부품 등을 중심으로 감소했다.

내수 경기의 영향을 그대로 받는 서비스업생산 역시 전국에서 1.5% 증가하는 데 그쳤다. 울산(-0.3%)은 숙박‧음식점, 금융보험 등의 생산이 줄어 감소했다. 나머지 지역은 증가했지만 제주(2.3%), 경기·전남(1.9%) 등 모두 낮은 증가율에 그쳤다.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추가 확진자가 급증한 20일 오후 대구 중구 동성로 거리 일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추가 확진자가 급증한 20일 오후 대구 중구 동성로 거리 일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텅 빈 시장…푹 꺼진 내수경기
소비(소매판매) 역시 제주(10.7%), 서울(5.1%)에서만 전년 대비 눈에 띄는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면세점, 승용차‧연료소매점 등의 판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충북(-2.4%)과 광주(-1.9%) 등 10개 시도는 전문소매점,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감소했다.

전반적인 내수 위축에 따라 소비자물가는 강원(0.8%), 대구(0.7%) 등 15개 시도에서 미미하게 상승하는 데 그쳤다. 울산(-0.3%)과 충남(-0.1%) 등은 오히려 물가가 떨어졌다. 전국 평균 소비자물가는 0.4% 상승하는 데 그쳐 한국은행의 물가안정 목표치인 2%를 크게 밑돌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수입과 해외직구 등의 전체 물량이 약 80% 가량 급감한 가운데 지난 6일 중구 인천본부세관 세관검사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인천=이기범 기자 leekb@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수입과 해외직구 등의 전체 물량이 약 80% 가량 급감한 가운데 지난 6일 중구 인천본부세관 세관검사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사진=인천=이기범 기자 leekb@
세종 빼고 죄다 수출 역성장…고용은 선방
수출은 세종만 차량부품, 전자부품을 중심으로 전년 대비 4.5% 증가했을 뿐 16개 시도에서 감소했다. 경기(-18.6%), 제주(-18.3%) 등의 감소폭이 컸다. 전국적으로는 메모리반도체, 액정디바이스, 화학제품 등의 부진 탓에 10.3%가 줄었다.


지난해 전국 고용률은 60.9%로 60대 이상, 20~30대 고용률이 올라 1년 전보다 0.2%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고용 호황 속에서도 지역별 편차는 존재했다. 강원(1.6%포인트), 대전(1.1%포인트), 전북·전남(1.0%포인트) 등은 고용률이 상승한 반면 인천·충북(-0.4%포인트), 대구(-0.3%포인트) 등은 하락했다.

한편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는 경기가 잠시 살아나는 모습을 보였다. 광공업생산은 2018년 4분기에 비해 전국적으로 0.6% 늘고 서비스업생산은 2.1% 늘었다. 소매판매는 제주(15.2%), 서울(6.9%) 등 14개 시도에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전국 평균 소매판매 증가율은 3.4%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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