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구글이 수집하는 '당신의 위치', 삭제하는 법

머니투데이 오진영 인턴기자 2020.02.15 04:30
의견 남기기

글자크기

[꿀팁백서]숨기고 싶은 내 위치 정보, 불안해 삭제하고 싶다면

편집자주 김대리가 생활 속 꿀팁을 전합니다. 엄마, 아빠, 싱글족, 직장인 등 다양한 모습의 김대리가 좌충우돌 일상 속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정보를 소개합니다. 의식주, 육아, 여행, 문화 등 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깨알정보에서부터 "나만 몰랐네" 싶은 알짜정보까지 매주 이곳에서 꿀 한 스푼 담아가세요.
[IT 10대 뉴스] / 사진=뉴스1[IT 10대 뉴스] / 사진=뉴스1




#얼마 전 김대리는 스마트폰에 '방문하셨던 XX 음식점은 어떠셨나요?'라는 알림이 떠 깜짝 놀랐다. 김대리는 이 음식점을 스마트폰으로 검색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김대리가 알림을 탭해 이동 기록을 조회하니, 최근 몇 년간 김대리가 방문했던 모든 장소가 나와 있다. "이거, 안전한 거 맞나?"

10억명 이상의 회원이 가입돼 한국에서만 한 해 6조원의 매출을 거두는 (2018년 과기부 조사)구글은 G메일과 연동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구글은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그 중에는 위치 정보가 포함된다.

그러나 구글은 2018년에 이용자 5250만 명의 정보가 유출된 바 있으며, 구글이 소유한 유튜브도 아동 정보를 불법 수집해 2000억원이 넘는 벌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도 좋지만, 정보 유출 사고가 걱정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어디 갔었지?' 궁금하다면


모든 기간 동안 사용자가 방문한 장소(위)과 1일 위치 이동 경로(아래). / 사진 = 구글 지도모든 기간 동안 사용자가 방문한 장소(위)과 1일 위치 이동 경로(아래). / 사진 = 구글 지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위치 서비스인 '구글 지도'를 선택한 다음, 좌측 상단의 석 삼(三)모양을 클릭하면 '내 타임라인'을 확인할 수 있다. '내 타임라인'에서는 구글이 제공되는 모든 국가(중국 포함)에서 방문한 위치가 표시된다.

좌측 하단의 '장소 N개' 에서는 많이 방문한 장소와 방문 시간이 표시된다. 어느 장소를 몇 번 방문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방문 장소의 사진·평점 등 세부 정보까지도 조회할 수 있다.

시간과 요일을 조정하면 어떤 경로로 이동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언제 출발해 언제 도착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경유 장소와 이동에 소요된 시간도 표시된다. 우측 하단의 '위성'을 탭하면 상세한 위성 사진으로 변경해 볼 수도 있다.



잇단 '보안 사고' 불안하다면…'위치 기록' 삭제하세요


모든 위치 기록 삭제(위-빨간 원 클릭)와 앞으로의 위치 기록 수집 금지(아래 - 빨간 원 비활성화). / 사진 = 구글 계정 관리모든 위치 기록 삭제(위-빨간 원 클릭)와 앞으로의 위치 기록 수집 금지(아래 - 빨간 원 비활성화). / 사진 = 구글 계정 관리
로그인된 기기나 위치 기록 수집에 동의한 기기라면 구글을 사용하지 않아도 기기를 가지고 있는 동안 모든 위치 정보가 수집된다. 잇단 개인정보 유출 문제가 불안하다면 위치 정보를 삭제하거나 앞으로의 수집을 거부하는 것이 좋다.


'내 타임라인'의 우측 하단에 있는 휴지통 모양을 클릭하면 그간 방문했던 모든 위치 기록을 삭제할 수 있다. 삭제 후에는 복구가 불가능하니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먼저 저장해 두어야 한다.

앞으로 구글이 위치 정보 수집을 못하게 하려면 '위치 기록'을 비활성화시켜야 한다. 구글에 로그인한 후 '구글 계정 관리'를 클릭하면 '데이터 및 맞춤 설정'이 표시된다. 그 후 '활동 제어'란에 '위치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파란색 스크롤을 왼쪽으로 움직이면 수집을 일시정지할 수 있다. 구글은 사용자가 일시정지를 해제하기 전까지 위치 정보를 수집할 수 없다.
나의 의견 남기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