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규탁 SK루브리컨츠 사장. /사진제공=SK이노베이션
SK루브리컨츠의 윤활유 완제품은 러시아, 중국, 미국 등 60개국에서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다. 차 사장은 "SK루브리컨츠 창출이익 중 80%는 해외에서 벌어온다"며 "SK ZIC의 경우 러시아에서 2회 연속 국민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차 사장은 "베트남 윤활유 시장은 향후 10년간 약 2배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링을 통해 프리미엄 윤활유 제품 중심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차 사장은 올해 중점 추진 사항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딥 체인지(Deep Change)' 가속화를 꼽았다. 이를 위해 우선 데이터, 성과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체계를 재점검해 프로세스 효율화를 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SK이노베이션 계열사의 과제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사회적가치 및 행복추구 과제의 실행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차 사장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새 방식의 유통 가능성도 테스트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이같은 변화 추진을 통해 유통구조 혁신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