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저녁 서울 송파구 A아파트에 폐지가 쌓여 있는 모습./사진=박경담 기자
11일 폐기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 폐기물수거업체들은 전날부터 서울 일부 아파트에서 폐지를 수거하고 있지 않다. 폐지가 수거되지 않은 아파트는 8곳이다.
폐기물 업계는 환경부에 △폐지 분리 배출 홍보 강화 △제지업계의 수입산 폐지 구매 제한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폐지를 분리 배출해 오염도를 낮춰야 제지업계에 판매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업계는 현재 폐지의 98%에 불순물이 섞여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산 폐지보다 가격이 싼 수입산 폐지를 제지업계가 선호하는 현상이 지속되는 이상 수거 거부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2주 내 폐지 대란 온다"
10일 저녁 서울 강동구 B아파트에 폐지가 쌓여 있는 모습./사진=박경담 기자
폐기물 업계 관계자는 "폐지를 수거하지 않은 아파트 8곳 중 7곳은 아파트 측에서 재분류를 실시해 (뒤늦게) 재수거를 했다"며 "다른 아파트도 폐지 수거 불가 상태면 폐지를 수거할 수 없고 현재 상태 대로라면 2주 이내에 대란이 올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중국이 폐기물을 수입할 당시엔 폐지 대란을 상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2018년 중국이 폐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하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폐기물 시장에 공급 과잉이 벌어졌고 폐기물 가격은 급락했다. 당시 폐기물수거업체는 폐기물을 팔아도 돈벌이가 되지 않자 수거를 거부했다. '수도권 쓰레기 대란'이 발생했다.
이번 폐지 대란도 2018년 중국의 폐기물 수입 금지에 기인한다. 값이 싼 미국·일본산 폐지가 중국 대신 한국에 들어오면서 국산 폐지 입지는 좁아졌다. 국산 폐지 가격 역시 2018년 이후 수출 길이 막히면서 떨어졌지만 미국·일본산을 당해내진 못하고 있다. 2018년 ㎏당 100원을 넘었던 폐지 가격은 올해 65원으로 하락했다.
폐지 유통구조 지속되면 언제든 대란 터진다
조명래 환경부장관/뉴스1
환경부는 우선 실제 수거 거부가 일어난 아파트에 지방자치단체를 활용, 폐지를 수거하겠다고 했다. 또 전날 제지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수입산 제지 구매 자제를 요청했다. 아울러 폐지 선별 분리 배출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유통 구조가 지속된다면 똑같은 문제는 언제든 터질 수 있다는데 공감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제지업체가 물량을 조절하면 압축상, 폐기물 수거운반업체에서도 폐지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며 "근본적으론 공공주택인 아파트도 단독주택과 마찬가지로 공공수거체계 시스템이 정착돼야 하는데 폐기물 수거운반 업계 상황도 감안해야 돼 쉽지 않은 과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