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답]조사단 "ESS 화재, 배터리 제조·운영 문제 결합"

머니투데이 세종=권혜민 기자 2020.02.06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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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연 ESS(에너지저장시설) 화재사고 조사단 공동단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기자실에서 ESS화재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공동단장을 맡은 김재철 숭실대학교 교수.  조사단은 95% 이상의 높은 충전율로 운영하는 배터리 운영 방식과 배터리 이상 현상이 결합하여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했다. 사후 충전율을 낮추어 운전 혹은 배터리 유지·관리를 좀 더 강화하면 화재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ESS 신규설비는 충전율 제한조치(옥내 80%, 옥외 90%)를 의무화하고 기존설비는 동일한 충전율로 하향토록 권고하는 등의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0.2.6/사진=뉴스1  문이연 ESS(에너지저장시설) 화재사고 조사단 공동단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기자실에서 ESS화재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공동단장을 맡은 김재철 숭실대학교 교수. 조사단은 95% 이상의 높은 충전율로 운영하는 배터리 운영 방식과 배터리 이상 현상이 결합하여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했다. 사후 충전율을 낮추어 운전 혹은 배터리 유지·관리를 좀 더 강화하면 화재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ESS 신규설비는 충전율 제한조치(옥내 80%, 옥외 90%)를 의무화하고 기존설비는 동일한 충전율로 하향토록 권고하는 등의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0.2.6/사진=뉴스1


ESS(에너지저장장치) 화재사고 조사단이 6일 화재 원인을 '배터리 이상'으로 결론 지은 것과 관련 "배터리 제조시 확률상으로 조금씩 문제가 있었던 것과 과충전·과방전·저전압 현상 등 운영상 문제점이 합쳐져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봤다"고 말했다.

ESS 화재사고 조사단 공동단장을 맡은 김재철 숭실대 교수는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조사단이 원인을 '추정한다'고 표현한 데 대해선 "불이 나서 다 타버렸기 때문에 화학적 분석 등이 불가능해 로그 기록을 확인해 배터리에서 불이 났는지 확인했고 유사한 현장의 배터리를 수거해 분석했다"며 "판단보다는 추정이라고 용어를 쓸 수 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삼성SDI, LG화학 등 배터리 제조업체는 조사단 발표에 대해 "배터리는 ESS 화재와 인과 관계가 없다"면서도 "ESS 생태계를 살리고 안전하게 운영되도록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SS 화재사고 조사단 브리핑 일문일답
2차 ESS 화재 조사 대상 사고./그래픽=유정수 디자인기자<br>2차 ESS 화재 조사 대상 사고./그래픽=유정수 디자인기자<br>
다음은 김 교수,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자원산업정책관, 임영호 삼성SDI 부사장, 신영준 LG화학 ESS전지 사업부장과의 브리핑 일문일답.

-화재 원인을 '배터리 이상'이라고 했다. '배터리 결함'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
▶(조사단) (설비에) 불이 나서 다 타버렸기 때문에 화학적 분석 등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로그 기록을 확인해 배터리에서 불이 났는지 확인했고 유사한 현장의 배터리를 수거해 분석했다. 그래서 판단을 하지 않고 '추정한다'라고 했고 '이상'이라고 여겼다. 배터리 제조시 확률상으로 조금씩 문제가 있었던 것과 과충전·과방전·저전압 현상 등 운영상 문제점을 합해서 앞으로 이런 것을 계속 쓰면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뜻이다.

-1차 조사와 결과가 크게 차이나는 이유는.
▶(조사단)1차 때는 (설비가) 전부 탔고 설치환경도 나빴다. 따라서 보호장치 미흡이나 환경 문제 등으로 밖에 접근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후 배터리 운영, ESS 기록 등을 남기는 블랙박스가 있어 정확하게 발화지점의 위치를 추정할 수 있었다. 그래서 유사한 배터리를 분석해서 사후에 화재가 난 것을 예방하는 데 기여했다.


-충전율(SOC)을 80, 90%로 조정하면 사업장에선 손실이다. 제조사나 정부가 손실보전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나.
▶(삼성) SOC 조정을 정부가 결정했기 때문에 협력해서 따라가는 것을 검토 중이다. 차액이 발생해 전체적으로 경쟁력, 효율이 떨어지는 부분은 추후 더 안전한 레벨을 찾아가면서 협의해서 메꿔나갈 계획이다. 보상안이나 정부 제안은 아직 없다.

-조사기간 중 배터리업체를 제외하고 EPC(설계·조달·건설), PCS(전력변환장치), EMS(에너지관리시스템)업체를 조사했나.
▶(조사단) 배터리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PCS, EPC 업체들 전체를 다 만났다. 특히 배터리업체들과는 회사별로 고유한 특성들을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상당히 많이 협의를 했다.

-1차 때와 달리 조사단에 추천 인사가 들어갔다. 어떤 역할을 했나.
▶(조사단) 국회 보좌관 세분이 있었는데 객관성을 보장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조사하기 위한 대책이다. 엔지니어의 오류, 조사기관의 오류, 업체의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국민을 대변해 와주셔서 공정하게 절차적으로도 바르게 진행됐다고 본다.

-삼성SDI에서는 화재원인이 뭐라고 보나. 해외에선 화재가 없는데 국내와 차이는 무엇인가.
▶(삼성) 조사위에서 제시한 내용이 배터리에서 발견된 것은 맞다. 그런데 저희는 그게 발화와 연관되는 내용은 아니라고 소명해 왔다. 배터리는 공장에서 만들어져서 나가서 사용되면 가전제품처럼 열화라는 과정을 거쳐서 수명이 완료되는데, 라이프사이클을 거치는 동안 나타날 수 있는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화재원인이 무엇이냐는 딱 찍을 수는 현재 없다. 추정하는 것은 해외사이트와 국내사이트의 사용 시나리오가 확연히 다르고, 운영되고 있는 환경도 확연히 다르다. 앞으로 해외와 같은 케이스가 만들어지면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는 게 아니냐 해서 그 부분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임영호 삼성 SDI 부사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기자실에서 열린 ESS화재조사결과 브리핑과 관련해 입장 및 향후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ESS화재사고 조사단은 95% 이상의 높은 충전율로 운영하는 배터리 운영 방식과 배터리 이상 현상이 결합하여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했다. 사후 충전율을 낮추어 운전 혹은 배터리 유지·관리를 좀 더 강화하면 화재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ESS 신규설비는 충전율 제한조치(옥내 80%, 옥외 90%)를 의무화하고 기존설비는 동일한 충전율로 하향토록 권고하는 등의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0.2.6/사진=뉴스1 임영호 삼성 SDI 부사장이 6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기자실에서 열린 ESS화재조사결과 브리핑과 관련해 입장 및 향후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ESS화재사고 조사단은 95% 이상의 높은 충전율로 운영하는 배터리 운영 방식과 배터리 이상 현상이 결합하여 화재가 난 것으로 추정했다. 사후 충전율을 낮추어 운전 혹은 배터리 유지·관리를 좀 더 강화하면 화재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산자부는 ESS 신규설비는 충전율 제한조치(옥내 80%, 옥외 90%)를 의무화하고 기존설비는 동일한 충전율로 하향토록 권고하는 등의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0.2.6/사진=뉴스1
-화재원인이 추정이면 정확한 직접원인이 아닐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조사단) 2차 조사단의 목적은 책임문제보다는 재발방지가 주 목적이었다. 배터리가 "몸이 아파요"라는 시그널들이 BMS하고 PMS, 즉 배터리운영기록과 에너지운영기록에 나와 있다. 그래서 그런 기록과 유사한 것을 갖고 있는 배터리를 조사했다. 셀 하나가 조금 이상이 있으면 불날 확률이 있는 것이다. 징후를 찾아내기 위해 제작업체 협조를 받아서 셀에서 정상적인 것보다는 더 많이 쓴 열화가 돼 가는 배터리들을 찾아내서 이게 오래되면 화재가 되지 않겠냐고 생각했다. 그래서 원인에 대한 판단보다는 추정이라고 용어를 쓸 수 밖에 없었다.

-조사 결과에 대해서 두 업체가 반박을 하고 있다. 조사단의 입장은.
▶(조사단) 제조회사들은 현재 셀과 모듈 단위의 실험들을 하고 있지만 1000여 군데 현장에 쓰이는 것처럼 사이트 단위, 1메가와트에서 몇십 메가와트까지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 최근의 한 곳만 하고 있다. 앞으로 셀, 모듈 단위가 아닌 랙을 여러 개 놓여 있는 사이트 단위는 국가가 실험시설을 만들어 해보면 직접적인 원인이 나올 거라 생각한다.

-삼성SDI는 입장문과 반박자료 내용이 서로 다른 것 아닌가. 충전율을 낮우는 책임은 누가지나.
▶(삼성) 오늘 입장문에 담은 내용은 ESS 생태계를 살리고 안전하게 운영되도록 앞으로 협력하겠다는 것을 위주로 말씀드렸다. 화재 원인과 기술적인 대응에 대해선 지난해 10월 이후부터 꾸준히 실험하면서 열화와 안전성은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초지일관 설명드리고 있었다. 책임 문제는 지금 못 나누고 있다. 다만 고통받는 중소업체를 위해 선제적으로 최대한 피해가 줄어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충전율은 우선 안전성이 담보되고 원인이 밝혀지면 점진적으로 올려갈 수 있다고 본다.

-BMS, PMS가 유사한 환경을 따져봤다는데 재연실험에서 불이 난 사례가 있나.
▶(조사단) 현재 우리나라에 재연시험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없다. 셀, 모듈단위 실험은 가능한데 랙단위로는 없다. 앞으로 구축해야 한다.

-조사단은 해외에선 화재가 없는데 한국에서만 나는 이유를 뭐라고 보나.
▶(조사단) ESS의 목적이 우리와는 조금 다르게 운영하고 있다. 우리처럼 100% 충전하고 100% 방전하는 시스템이 개별적으로는 맞지만 시스템 전체적으로는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요금체계, 정책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고 본다. 비싼 설비를 열악한 지역에 설치해 운영하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할 필요는 있겠다.

-1차 조사때는 영세하고 경험 없는 운영사들도 문제라고 지적됐다. 이번엔 별 얘기가 없는데 책임을 면책한 것으로 봐도 되나.
▶(조사단) 환경조건 등을 보면 평창 건을 빼고 공동이행조치를 다 했기에 운영사에서는 어느정도의 목표를 했다. 70% 운전하다가 95%로 올리니까 문제가 있었고, 100%를 넘어서 운전했다는 기록은 없었다. 이번 5건에 한해선 큰 문제는 안 보인다.

-결국 원인이 과충전과 배터리 결함이라고 했는데 배터리에 대한 개선 방안은.
▶(산업부) 배터리에 관한 내용들은 이미 작년 하반기에 KS 기준을 개정을 해서 이행하고 있다. LG는 2017년 남경 공장산에 대해서는 전수 교체하겠다고 했다. 삼성도 TF를 통해 개선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하니 기다려봐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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