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단수 공모 신청자' 99명…최고 경쟁률 지역은?

머니투데이 이원광, 김하늬 기자 2020.01.31 13:26
글자크기

[the300]

與, '단수 공모 신청자' 99명…최고 경쟁률 지역은?


21대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더불어민주당 후보 99명이 공개됐다. 경쟁자 없이 홀로 공모 신청한 후보자들로, 현역 의원 64명이 포함됐다. 결격 사유 발생 등 변수가 없다면 선거벽보에 얼굴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경쟁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경기 김포시을과 경기 여주·양평으로,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31일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공관위)에 따르면 238개 지역에 대해 공모를 실시한 결과 모두 475명이 접수했다. 공모 접수 시한은 이달 28일 저녁 6시까지였다.



후보자 공모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예비후보 등록과 별개로, 당이 후보자 공천 여부 등을 결정하기 위해 실시한다. 통상 전략공천 대상자가 아닌 후보자는 공모 접수를 하고 면접 심사 등을 받는다. 현역 의원도 예외 없다.

◇'단수 후보자' 공모 접수 99곳…서울 23곳




이 중 단수 후보자가 공모에 응한 곳은 모두 99곳으로 서울에만 23곳이 몰렸다. 서울 구로구갑의 이인영 원내대표가 대표적이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에서 진보 진영 지지자로부터 얻은 신뢰와 지역 성향 등을 고려하면 국회 재입성이 유력하다.

이외에도 △홍익표 의원(서울 중구성동구갑) △안규백 의원(서울 동대문구갑) △박홍근 의원(서울중랑구을) △기동민 의원(성북구을) △박용진 의원(강북구을) △인재근 의원(도봉구갑) △우원식 의원(노원구을) △김성환 의원(노원구병) △박주민 의원(은평구갑) △우상호 의원(서대문갑) △김영호 의원(서대문구을) △정청래 전 의원(마포구을) △황희 의원(양천구갑) △이용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양천구을) △한정애 의원(강서구병) △진성준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강서구을) △김영주 의원(영등포구갑) △이정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서초구갑) △김성곤 전 의원(강남구갑) △조재희 지역위원장(송파구갑) △최재성 의원(송파구을) △진선미 의원(강동구갑) 등이 단수 공모 신청자다.

PK(부산·경남)에선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산진구갑에 단수 후보자로 공모 접수했다. 양산을 출마를 예고한 김두관 전 경남지사와 함께 PK 선거를 지휘할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망된다.


호남에선 민주당 후보자들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광주, 전북, 전남에서 홀로 공모 접수한 후보자는 송갑석 의원(광주서구갑)과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병) 뿐이다. 이 지역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지지지율이 높은 점을 고려해 다수의 후보자들이 공모에 나선 결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이달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21대 총선 2호 공약발표 행사에서 홍보영상을 보며 웃음 짓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이달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21대 총선 2호 공약발표 행사에서 홍보영상을 보며 웃음 짓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복수 후보자' 공모 접수 135곳…최대 경쟁 지역은?


복수의 후보자가 공모에 응한 곳은 모두 135곳으로 파악됐다. 경기 김포시을과 여주시양평군이 6대 1의 최대 경쟁률을 기록했다.

경선 최대 격전지인 김포시을은 홍철호 한국당 의원 지역구다. 민주당에서 △박상혁 전 문재인정부 청와대 행정관△김준현 현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노승명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특보단 부단장 △정성표 정세균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 박진영 전 문재인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대변인 △이회수 문재인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전문위원 등이 공천을 신청했다.

정병국 새로운보수당 의원 지역구인 경기 여주시양평군에도 민주당에서 6명이 후보 신청서를 접수했다. △권혁신 전 문재인후보 국민주권 중앙선대위 조직본부 부본부장 △백종덕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회 지역위원장 △신순봉 전 내일신문 기자 △최재관 전 문재인대통령 청와대 비서관 △한유진 문재인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등이다.

이밖에 평택시을(유의동·새로운보수당), 의왕시·과천시(신창현·민주당), 나주시화순군(손금주·민주당), 여수시갑(이용주·무소속), 진주시을(김재경·자유한국당) 에도 5명의 민주당 후보자가 접수한 상태다.

한편, 이들은 다음달 9~13일 공관위의 면접 심사를 받을 예정이다.
지난해 7월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인터뷰. / 사진=홍봉진기자 honggga@지난해 7월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인터뷰. / 사진=홍봉진기자 honggga@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