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 사진제공=롯데그룹
"고객과의 약속은 어떠한 경우에도 지켜야 합니다."신 명예회장이 일본에 건너가 우유배달 아르바이트를 할 때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떤 경우에도 우유 배달시간을 정확히 맞추는 걸로 유명했다.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현장으로 달려가기를 당부합니다."한국과 일본을 한 달씩 오가며 경영 활동을 펼친 신 명예회장은 한국에 오면, 롯데백화점이나 롯데마트 혹은 롯데호텔의 현장에 불쑥 나타나는 것으로 유명했다.
그는 매장을 둘러보면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는 친절한지, 청소는 잘됐는지, 안전 점검은 잘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했다.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는 기필코 관광입국을 이뤄야 한다는 게 저의 신념이었습니다."
1989년 7월 롯데월드 개관식에 참석한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 사진제공=롯데그룹
또 외국 관광객들에게 언제까지 고궁만 보여 줄 수는 없다는 생각에 롯데월드타워 건설을 진두지휘했다.
"CEO는 회사가 잘 나갈 때일수록 못 나갈 때를 대비해야 합니다."신 명예회장은 임직원들에게 강한 신뢰로 일을 맡기는 편이었다. 그러나 칭찬은 드물었다. 이는 칭찬으로 임원들이 안일한 마음을 갖게 되어 방만한 경영을 하게 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서였다.
늘 스스로 긴장의 끈을 놓지 않으며 경기가 어려울 때에는 좋은 기회를 탐색하고 실적이 좋을 때는 어려울 때에 대비해 준비된 경영을 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