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로 영화봤나요…성공·창업 꿈꾸면 이들처럼

머니투데이 배성민 기자 2020.01.17 11:28
글자크기

이필재 CEO인터뷰 전문기자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 펴내

왓챠로 영화봤나요…성공·창업 꿈꾸면 이들처럼


이윤만 추구하는 기업은 정작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어렵다. 기업의 평판은 해당 기업의 브랜드 가치뿐만 아니라 매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탓이다.

기업의 평판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는 기업 최고경영자에게 달려있기도 하다. ‘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시원북스 펴냄)는 인터뷰 전문기자인 저자(이필재 CEO 인터뷰 전문기자)가 최고경영자(CEO) 10명의 입을 통해 기업이 존속할 수 있는 방향을 알려주는 안내서다.



책에서 골라낸 기업이 지켜야 할 경영원칙 6가지는 독서 경영, 혁신 경영, 윤리 경영, 기업가 정신, 브랜드 경영, 가치관 경영이다.

피상적인 이론으로만 설명되는 것이 아닌 ‘경영 혁신의 아이콘’ CEO들이 전하는 풍부한 육성으로 기업이 존속할 수 있는 방향을 안내한다.



이들은 경제계에서 경영 혁신 사례로 손꼽히는 스타 CEO다. 더불어 물려받거나 사들인 회사가 아닌 창업 CEO라는 공통점도 있다. △독서를 통해 직원과 비전을 공유한 독서 경영의 대가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 △창업 초부터 모방이 아닌 혁신에 집중하는 혁신 경영을 주창한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대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신뢰로 윤리 경영을 강조한 조현정 비트컴퓨터 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또 △새로운 기회 포착과 새로운 가치 창출로 기업가정신을 실천한 남민우 다산네트웍스 회장 △마켓 셰어보다 마인드 셰어로 브랜드 경영에 초점을 둔 김영세 이노디자인 회장 △사회적기업도 혁신과 동반성장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 가치관 경영의 대가 서정훈 제너럴바이오 대표 도 빼놓을 수 없다.

△공감을 선사하는 스토리텔링 경영의 선두주자 표시형 열정에기름붓기 대표 △소유보다 사용경험에 초점을 맞춘 구독 경영의 전도사 박태훈 왓챠 대표 △긱 경제 플랫폼으로 프리랜서 시장을 활성화한 플랫폼 경영의 화신 박현호 크몽 대표 △정보 과잉 시대에 정보의 가치를 선별하는 큐레이션 경영의 아이콘 고지연 클래스101 대표도 등장해 경험담과 메시지를 전수한다.


이코노미스트 인터뷰 전문기자 겸 한국잡지교육원 전임교수인 저자는 창업가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모든 샐러리맨, 전문 경인이 되는 것이 목표인 기업 간부들에게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