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마다 다른 '실검'…네이버 AI 추천 '리요' 적용 확대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2020.01.16 08:54
글자크기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의 인공지능(AI) 추천 시스템 '리요' 적용 영역을 확대했다. /사진제공=네이버.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의 인공지능(AI) 추천 시스템 '리요' 적용 영역을 확대했다.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 (187,100원 ▼2,200 -1.16%)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의 인공지능(AI) 추천 시스템 '리요' 적용 영역을 확대한다고 16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부터 리요 적용 영역을 시사, 엔터테인먼트, 스포츠로 확대한다. 개별 주제에 포함된 검색어 순위 가중치를 설정하는 필터를 PC 메인 서비스 영역에서도 조절할 수 있다.

리요는 지난해 11월 말 실검에 첫 적용, 이벤트·할인 등 광고성 정보 노출 정도를 조절하고, 이슈별 묶어보기로 같은 이슈에 속한 검색어들을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리요는 급상승 검색어와 이용자가 설정한 주제 카테고리 간 연관성을 분석,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실검 순위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용자가 선호하는 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는 내용을 더욱 빠르게 실검 차트를 통해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개개인의 관심과 취향이 반영된 양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리요 고도화를 포함한 다양한 기술적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