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 주요 주주 현황.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반도건설은 지난 10일 대호개발 등 3개 계열사가 지난해 12월 말 기준 한진칼 (64,000원 0.00%) 보유 지분을 8.28%까지 확대했다고 공시했다.
반도건설은 한진칼 지분 8.28%를 확보하면서 한진가(家)를 포함한 특수관계인(지분율 28.94%)을 제외하면 세 번째로 지분이 많은 주주가 됐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에 이어 한진칼 지분은 KCGI(강성부펀드)가 17.29%, 미국 델타항공이 10%를 보유하고 있다.
이전까지는 단순 투자 목적이라고 밝혔으나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가 2달여 앞으로 다가오자 경영 참여로 보유 목적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터진 가족 간 갈등…'조원태'VS'조현아+이명희'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사옥. /사진=홍봉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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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한진가는 한진칼 지분 28.94%를 갖고 있다. 여기에 백기사로 분류되는 델타항공이 지분 10%를 보유하고 있어 정상적인 경우의 수에선 한진가가 안정적으로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다.
문제는 한진가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진가는 △조 회장 6.52%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6.49% △조현민 한진칼 전무 6.47% △조 회장의 어머니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5.31% 등 4명의 가족이 지분율을 비슷하게 보유 중이다.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이 세상을 떠난 뒤 이들 4명이 경영권 확보에 우선을 두는 듯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조 전 부사장이 조 회장의 경영방침에 반발하면서 내부 균열이 외부로 드러났다. 여기에 조 회장이 지난해 크리스마스 때 이 고문을 찾아가 난동을 부린 것도 알려졌다.
이에 조 전 부사장과 이 고문 '모녀'가 조 회장과 갈라섰다는 이야기가 업계에 돌았다. 결국 조 회장이 어머니인 이 고문을 찾아가 난동에 대해 사과하고, 이 고문은 받아들였다고 하지만 모자간 갈등 골이 꽤 깊은 것으로 전해진다.
'꽃놀이패' 쥔 반도건설…오는 3월 정기 주총이 '변곡점'
지난해 3월27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열린 '대한항공 정기 주주총회' 모습. /사진=이기범 기자
가족 간 갈등 상황과 더불어 이전부터 경영권 견제를 해온 KCGI는 어느 한쪽의 편을 들지 않으리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결국 최근 경영 참여를 선언한 반도건설이 어느 편에 서느냐가 관건이다.
일각에서는 권홍사 반도건설 회장이 이 고문과 친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권 회장이 '모녀'의 편을 들지는 알 수 없다.
권 회장은 양쪽을 저울질하며 몸값을 올릴 가능성이 더 크다. 반도건설은 가족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른 지난해 12월에 주식을 집중적으로 매수했다.
한진가가 경영권을 유지한다고 하더라도 제3의 주주 지분율이 높은 것도 향후 경영에 부담이다. KCGI와 반도건설의 지분을 더하면 25.42% 수준이다. 여기에 국민연금의 지분(4.11%)을 더하면 한진 특수관계인 지분보다 많아진다.
델타항공이 가진 지분의 역할도 크다. 델타항공의 경우 경영권 참여 선언을 하지 않았지만 대한항공 (21,950원 ▼50 -0.23%)과 조인트벤처를 설립하는 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향후 다른 산업에서 델타항공에 끌려다닐 위험이 있는 것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가족 간의 갈등이 나타나자 반도건설이 지분을 추가 매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가족 간 갈등이 더 커질수록 KCGI나 반도건설 등 외부 자본이 더 개입될 여지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