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리니지M'
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8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8.7% 증가한 14조2902억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 또한 64억1149만달러(약 7조546억원)로 전년대비 8.2% 늘었다. 모바일 게임이 2년 연속 게임업계 성장을 주도했다. 2018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6조 6558억원으로 전년대비 7.2% 증가하면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46.6%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이 지난 2017년 처음 PC 게임 시장 규모를 추월한 이후 2018년에도 한국 게임 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한하고 있다. ‘리니지M’‘리니지2 레볼루션’ 등 2017년에 출시돼 큰 인기를 얻었던 게임들이 안정적인 흥행을 지속했으며, 이듬해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 등도 흥행에 성공했다.
같은 해 PC 게임 매출액은 5조236억원(점유율 35.1%), 콘솔게임 매출액은 5485억원(점유율 3.7%),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1854억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하며 모든 게임 플랫폼에서 골고루 전년 대비 매출이 늘었다. PC 게임은 전년대비 10.6% 성장했다. 모바일게임과 유사하게 ‘배틀그라운드’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 인기 게임들의 안정적인 운영과 ‘로스트아크’ 등 신작의 초반 흥행 영향으로 풀이된다. 콘솔게임이 전년대비 41.5%나 성장한 점이 눈에 띈다.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 호조로 인해 콘솔게임 타이틀 구매가 늘어나고, ‘배틀그라운드’, ‘테라’ 등 기존 게임 IP의 콘솔버전 출시가 힘을 보탠 덕이다.
국내 게임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 추이/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출액 비중은 중국(30.8%), 미국(15.9%), 대만·홍콩(15.7%), 일본(14.2), 동남아(10.3%), 유럽(6.5%)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 또한 전년대비 16.3% 증가한 3억 578만달러(3365억원)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