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임종철 디자이너
中 서열 1·2위 연달아 방한…한한령 해소 청신호앞서 23일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선 한중 간 관계 회복에 대한 신호가 엿보였다. 문 대통령이 "한중 수교 30주년이 되는 2022년을 한중문화관광 교류의 해로 정하고 내년부터 인적·문화적 교류도 촉진하자"고 제안하자, 시 주석이 관련 행사를 하겠다며 동의한 것. 시 주석은 또 "교육·스포츠·미디어·청소년·지역 등의 분야에서 교류하기 위해서는 한중 인문 교류 촉진위원회의 플랫폼을 잘 활용해야 한다"며 "양국의 상호 이해와 친근감을 지속적으로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며 '한한령'이 누그러졌음을 시사했다.
최근 3년 가까이 국산 신규 게임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2016년 주한미군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이후 '한한령'과 동시에 판호를 발급받지 못하면서다. 이 때문에 2000년대 초부터 중국 시장에 적극 진출한 국내 게임업계는 최대 시장을 잃어버렸다.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위)과 엔씨소프트 '리니지 레드나이츠./사진=각사 제공
시진핑 방한에 쏠리는 눈…게임 판호 발급 재개되나?반대로 중국 게임은 한국에서 저변을 확대중이다. 자기 집은 걸어잠근 채 남의 집엔 맘대로 들락날락 거리는 행태다. 실제로 2016년 이후 중국 게임들은 국내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내세우는 등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부으며,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 기간 중 출시된 게임만 수백 종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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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에도 국내 게임업계는 중국을 놓지 못하고 있다. 의존도가 가장 높은 국가여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업계의 주요 수출 대상국 1위는 46.5%를 차지한 중화권이다. 중국 정부의 판호 발급 중단으로 중화권 수출이 전년 대비 14.0%포인트 낮아졌지만 여전히 가장 높다.
중국 진출을 준비 중인 국내 게임사들은 시 주석의 방한을 주시하고 있다. 현재 판호 발급을 기다리고 있는 국산 게임으로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펄어비스 '검은사막', 크래프톤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등이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열릴 한중 정상회담 이후 외자 판호 발급에 대해 긍정적인 언급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며 "수출길이 막히기 전까지 국내 게임들이 먹혀들었던 중국 시장인만큼 판호 재발급은 업계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