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3일 오후 고속도로 안성휴게소(서울방향)를 방문, 업무용 관용 수소차에 수소를 충전하고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19.5.23/사진=뉴스1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제8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계획의 초점을 '에너지전환'에 맞췄다. '신(新)산업 선도를 위한 에너지기술 강국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에너지전환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했다. △에너지 전환을 뒷받침할 R&D 투자 강화 △국가적 역량결집을 위한 R&D 체계 구축 △신산업 창출을 위한 R&D 기반 강화 △미래 지향적 에너지 R&D 저변 확대 등 '4대 전략'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태양광 △풍력 △수소 등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고, 고효율 저소비 에너지 구조를 혁신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수소 분야의 경우 수전해 효율을 2030년 80%까지 끌어올려 친환경 '그린수소'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기로 했다. 수소 유통을 위해 1톤급 기체수소와 3.5톤급 액화수소 이송 탱크로리와 배관망을 구축하는 등 대규모 육상수소 운송기술을 개발하고, 현재 47% 수준인 연료전지 발전효율은 2030년 60% 수준으로 높인다.
이 밖에 △원전해체 △방사성폐기물 관리 △화력발전의 미세먼지 저감 등 깨끗·안전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분산형 에너지를 확산하기 위한 과제도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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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지원 체계는 고도해 성과 확산에 힘쓴다. 소형, 단기과제 중심에서 벗어나 대형·장기 기술개발 과제인 '플래그쉽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대기업이나 공기업 등 기술 수요기업이 참여하는 '수요연계형 R&D'도 확대한다. R&D 과제의 파급효과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기준 15.5%에 그쳤던 실증연구 투자 비중은 2030년 25%로 높여 R&D가 사업화 성과로 연결돼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R&D 전 단계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에너지 기술수준을 10%포인트 높이고, 기술사업화율을 4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57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일자리 11만개 창출도 기대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년도 에너지 기술개발 실행계획은 내년 1월 중 발표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 계획에 따른 세부과제들을 차질 없이 이행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산업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